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남북의 선박들이 한강과 임진강 하구를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남북 공동수로조사가 오늘부터 시작됐습니다.

한강과 임진강하구에 대한 공동수로조사는 1953년 정전협정 체결 이후 65년 만에 처음이입니다.

조윤정 기잡니다.

 

남북이 오늘부터 한강과 임진강하구 공동 이용을 위한 수로조사를 본격 시작했습니다.

수로조사란, 음향을 이용해 선박에서 강바닥까지의 깊이를 측정해 선박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수심을 알아내는 것을 뜻합니다.

앞서 남북은 '9·19 군사합의서'를 통해 한강과 임진강하구의 공동이용을 위해 연말까지 공동 현장조사를 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남북이 군사합의서를 통해 설정한 공동이용수역은 길이 70㎞, 면적 280㎢에 이르고, 골재채취, 관광·휴양 등 다목적 사업의 추진이 가능한 곳으로 평가됩니다.

남북이 각각 추천한 군 관계자와 수로 전문가 스무 명으로 구성된 공동조사단은 우리 측에서 준비한 선박 6척에 함께 탑승해 수로 조사에 나섰습니다.

오늘부터 시작된 조사는 연말까지 실시되고, 조사단은 앞으로 전체 공동이용수역을 A, B, C 3개 구역으로 나눠 수로조사를 이어 나갈 계획입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한강하구가 지금까지 '민감수역'으로 관리돼 민간선박의 자유항행이 제한됨에 따라 수로측량 등 항해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할 수 없었다"며 "이번 조사가 끝나면 민간선박의 자유로운 항행을 위한 정보가 제공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한강하구는 군사분계선이 없어 우발적인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지역으로, 공동이용 조사가 완료되면 이 지역이 평화의 장소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BBS뉴스 조윤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