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덕숭총림 예산 수덕사에 봉안된 소조여래좌상 내부에서 고려시대에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희귀 불경이 발견됐습니다.

문화재위원이자 중앙승가대 교수인 정각 스님은 지난해 수덕사 무이당에 봉안된 소조여래좌상의 복장유물을 수습해 조사한 결과 <묘법연화경>, <대방광불화엄경소>, <사아함모초해> 등 학계가 존재를 몰랐던 7종의 고려시대 불경들과 발원문, 다라니가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대방광불화엄경소> 권 79, 80은 국내에 여태껏 발견되지 않은 유일한 고려시대 간행본으로 드러났고, 대승불교의 핵심 경전인 <묘법연화경>도 고려시대 희귀 판본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다른 불경인 <사아함모초해> 권 5도 재조대장경으로 고려시대에 찍은 희귀본이고, <자비도량참법>은 목판본이 아니라 고려 말부터 조선 초 사이 손으로 베껴 쓴 사경 작품이라는 점에서 희소가치가 뛰어나다는 평가입니다.

복장유물이 발견된 소조여래좌상의 조성 시기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1500년부터 1550년사이 제작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정각 스님은 다음 달 3일 오후 1시 30분 충남 홍성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열리는 '덕숭산 수덕사 본말사의 성보문화재' 학술대회에서 불상 복장유물로 수습된 고려 불경들의 세부적인 분석 내용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