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 파워 인터뷰] 이진곤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출연 : 이진곤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
□ 진행 : 전영신 기자

▷전영신: 고수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이대로 보수의 위기를 정면으로 덮어쓸 것인가. 갈림길에 놓인 자유한국당이 보수 대통합을 통해서 정면돌파를 시도하려는 듯합니다. 보수 재건을 위해 만들어진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이진곤 위원 만나보겠습니다. 이 위원님, 안녕하십니까? 

▶이진곤: 예, 안녕하세요. 

▷전영신: 당이 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인데도 조강특위 위원을 수락하신 것은 그만큼의 각오가 있으신 거죠? 

▶이진곤: 제가 작년에 중앙윤리위원장을 맡았었는데요. 

▷전영신: 그러셨죠. 

▶이진곤: 그때도 이제 어떻게든 당이 조금이라도 당에 보탬이 돼서 보수정당이 더 발전해나가는 데 약간의 기여라도 할 수 있었으면 했는데 그때는 좌절됐죠. 그래서 이번에 전원책 변호사 제의를 받고 좀 생각을 해 봤는데 제가 들어가서 도움이 될지 안 될지 그건 모르겠습니다마는 나름대로 부채의식이랄까 이건 자유한국당보다 전체 보수 유권자들, 보수 국민들에 대한 제 나름의 그때 뭔가 잘했을 걸 이런 마음이 있으니까 이번에 다시 들어가서 매듭지어보자 개인적으로 그런 욕심도 있었죠. 

▷전영신: 그러니까 전에 당 윤리위원장에 선임되셨다가 박근혜 전 대통령 징계 추진 과정에서 친박 인사들이 충원된 데 반발하셔서 위원장직을 사퇴하신 건데 그러면 이번에. 

▶이진곤: 그렇게 말하기보다 이런 식입니다. 뭐냐 하면 당시에 최고위원회가 지금 말씀하신 대로 충원을 하는 바람에 그랬는데 그 최고위원회의 대부분이 친박 인사였다 그런 점이지만 어쨌든 저는 중요한 결심을 결정을 해서 발표하기 이전에 다시 8명 새로운 사람을 우리보다 더 많은 숫자를 넣었으니까 완전히 어떤 결정을 하든 우리 결정을 뒤집어버리겠다. 

▷전영신: 예, 예. 그러셨죠. 

▶이진곤: 이런 생각 아니었겠나 이래서 같이 전부 일괄 사퇴한 거죠. 

▷전영신: 그럼 이번에 다시 조강특위 맡으신 것은 그런 소신을 좀 관철하기 위해서라도 봐도 될까요? 

▶이진곤: 그보다는 당시하고 지금 그건 윤리위원회이고 이건 조강특위이니까 하는 역할이나 이게 다 다릅니다. 그렇지만 어쨌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뭔가 당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돼서 저도 나이도 있지만 어쨌든 그래도 내가 뭔가를 해 봤다 이런 것도 또 제가 스스로 기억해야 될 일 아니겠습니까? 

▷전영신: 예, 예. 알겠습니다. 보수의 위기 물론 전직 대통령의 탄핵이 직접적인 원인이 됐습니다마는 여전히 갈피를 못 잡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이진곤: 그만큼 현직 대통령이 탄핵을 당하고 또 지금은 영어의 몸이 되지 않습니까. 이런 식의 형사 소추를 받아서 지금 아주 중형을 선고받고 이렇게 돼 있는데 이런 상황 그 충격이 너무 컸기 때문에 보수진영이 보수 정치 세력들이 아주 사분오열되는 그런 상황이 온 거 아닌가 그런데 너무 충격이 컸기 때문에 제대로 아직도 수습이 잘 안 되고 있는 게 아닌가 이렇게 생각 드는 거지요. 

▷전영신: 그러면 지금 자유한국당에 가장 부족한 것 또 반대로 가장 필요한 것 무엇이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이진곤: 글쎄 그게 이제 우선 단합 재결집 이제 가장 중요한 과제인 것 같고 그다음에 또 하나 필요한 것은 자신감 아니겠나. 

▷전영신: 자신감. 

▶이진곤: 전부 지금 패배의식에 젖어 있거든요. 

▷전영신: 그렇죠. 

▶이진곤: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 이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영신: 그래서 보수의 철학, 보수의 가치를 재정립해야 된다라는 목소리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래서 자유한국당 비대위도 보수의 가치 정립을 최우선 과제로 하겠다라는 얘기를 출범 초기에 했었는데요. 그러면 교수님 보시기에 보수의 가치는 어디에서 찾아야 된다고 생각을 하세요? 

▶이진곤: 우리가 지금 말하는 보수, 진보 있지 않습니까? 이 구분은 과거에 종전에 19세기에서 20세기 초나 이때 나왔던 그런 진보, 보수 그러니까 프랑스 대혁명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르던지 또 인간의 문명화 이렇게 돼 감으로써 인간은 끝없이 앞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는 이런 신념을 가졌던 것이 당시에 말하자면 진보였죠. 그다음에 지금까지 이루어진 것을 지켜가면서 점진적으로 발전해나가자 이게 보수였는데 요즘 우리나라 진보, 보수는 그거 아니에요. 우리나라 진보, 보수는 보니까 그냥 진영 싸움에 불과하죠. 

▷전영신: 진영 싸움에 불과하다. 

▶이진곤: 그다음에 이제 지금 정부가 좌파 정부라고 그러는데 좌파 정부에서 지금 하는 것은 말하자면 사회주의적인 그런 요소를 그런 정책을 많이 채택하겠다 그다음에 보수세력과는 같이 빙탄의 관계 그러니까 숯과 얼음의 관계다 이런 식으로 되니까 그런데 오늘날의 대한민국의 보수는 과거 그때 보면 정말 그때 당시의 진보세력 이것이 오늘 한국의 보수세력과 궤를 같이 한다 저는 그렇게 보거든요. 그래서 보수, 진보 우리는 나누겠지만 사실 들여다보면 그렇게 큰 차이는 없어요. 다만 경제정책이라든지 대북정책에 있어서 아주 상당한 차이가 있는데 경제정책 같은 것은 정부가 오히려 시장경제 체제를 존중하고 거기에 조화되고 그렇게 맞추어가야 되는 거지 지금같이 이렇게 계속 사회주의적인 이른바 진보정책이라고 하면서 경제민주화 또 평등과 분배 이런 걸 자꾸 너무 내세우니까 그렇게 되면 우리 경제가 갈수록 어려워지지 않느냐. 궁극적으로 정부가 보는 경제에 대한, 정부 관계자들이 보는 시각이나 보수진영에서 보는 시각이나 그렇게 차이가 나서는 안 되고 또 현실적으로 그렇게 큰 무슨 견딜 수 없을 정도의 큰 그런 차이가 있다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전영신: 예, 그런데 홍준표 전 대표가 어제 페이스북을 통해서 지금은 좌파 광풍의 시대다 이렇게 강하게 비판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이재명 지사 관련해서 여러 논란이 있어도 끄떡없는 것에 대해서 이렇게 비판을 한 것 같은데요. 좌파 광풍의 시대 이 표현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이진곤: 홍준표 전 대표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그렇게 표현을 했는지 그건 제가 알 수가 없죠. 알 수가 없는데 이제 뭐냐 하면 지금 정권을 잃었던 보수 정치 세력 이런 입장에서 볼 때는 정말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날아가버린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물으시는 것은 그 광풍이라는 것이 부정적 의미로 쓰이느냐 이런 걸 물으시는데 아마 뭐 보수 정당에서 오래 정치생활을 했으니까 이분의 생각으로 또 다른 보수 많은 사람들의 생각으로는 그렇게 볼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다만 그러면 당신들은 뭐했냐 이런 질문이 있을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는 지금 상대방이나 남을 비판하기 보다는 우리가 어떤 길을 택해서 어떻게 대열을 맞춰서 같이 갈 수 있을까 오히려 여기에 고민을 더 해 주는 것이 정치 지도자들로서의 국민이 요구하는 그런 자세가 아닐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전영신: 예. 그리고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당초에는 본인이 직접 인적 청산에 칼을 빼들었다가 지금은 그 칼을 그대로 전원책 변호사한테 넘겨준 셈이 됐는데요. 인적 청산이 그렇게 쉽지 않은 일이죠? 

▶이진곤: 쉽지 않은 일이죠. 그래서 저희들 보고 칼을 넘겨줬다 뭐 어떤 사람은 김병준 위원장이 자신의 손에 피를 묻히기 싫으니까 조강특위에다 넘겼다 이런 이야기도 하고 하는데요. 그러나 이게 무슨 칼로 가지고 누구를 치고 어떻게 하고 이렇게 자꾸 보면 이것이 오히려 당 분란 또 분열의 또 그런 상황이 돼버리는 거 아니냐 그런데 이게 저는 생각할 때 그렇습니다. 보다 더 훌륭한 사람, 보다 더 국민에게 봉사할 수 있는 사람, 희생정신을 가진 사람, 헌신하겠다는 그런 각오가 돼 있는 이런 분들 이런 분들을 모셔서 당에다가 당협위원장이라든지 이렇게 당직을 맡김으로서 국민들이 볼 때 이제 좀 정신 차렸군 이제는 한번 기대해 볼만 하네 이런 말씀을 듣고자 하는 것이고 혹시라도 이 과정에서 어떤 불이익을 당하시는 분들은 보수라는 큰 나무 아래에서 내가 기여할 수 있는 게 뭔가 이런 것을 오히려 생각하는 그리고 고민하는 그다음에 오늘 뿐만 아니라 훗날 먼 훗날에도 내가 살 수 있는 그런 방법이 그런 길이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하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 되지 않겠느냐. 그래서 반드시 뭐 잔인하게 칼을 그것을 휘두른다 그렇게 표현하는 건 좀 문제가 있습니다. 

▷전영신: 예, 예. 그러니까 인적 청산보다는 영입에 치중을 해서 이분들을 당협위원장으로 자연스럽게 물갈이 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라는 이런 의미시네요. 그렇죠? 

▶이진곤: 왜냐하면 253개의 지역구가 있지 않습니까? 그렇게 있는데 그중에 얼마를 몇 퍼센티지 키우고 몇 퍼센티지를 어떻게 하겠다든지 이런 것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고요. 이제 한 분 한 분 다 파악을 해서 그러니까 제가 생각할 때는 대부분이 아마 훌륭한 분들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간혹 보면 정말 뭐랄까 바꾸지 않으면 안 될 그런 상황이 있을 수도 있고 또 하나는 사실 이것도 중요하지만 당을 다시 살리고 못 살리고 이것은 우리 자유한국당 안에 얼마나 훌륭한 그다음에 타고난 역량을 가진 그다음에 지금 국민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이런 분들을 모아서 그분들이 들어오게 되면 그것이 당협위원장들 바꾸는 것 이상의 효과를 낼 수도 있을 테니까 아마 그래서 자유한국당에서 김병준 위원장을 비롯해서 비대위원회가 영입 이런 데서 지금 벌써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명망가들 이런 분들 대상으로 하고 있으니까 그것이 당을 살리는 어떤 당의 자신감을 불어넣는 용기를 불어넣는 그런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겁니다. 

▷전영신: 예, 그런데 황교안 전 총리도 그렇고 원희룡 제주지사도 이제 영입 대상인데 답을 회피한다든지 아예 입당을 거부한다든지 좀 별로 그렇게 회의적인 반응이 많지 않습니까? 

▶이진곤: 아직 시기적으로 보면 이분들이 지금 미리 입당한다 이렇게 발표해서 자기의 거취를 발표함으로써 혹시 올 수 있는 여러 가지 공격을 받게 될 수 있지 않습니까? 비판이라든지 공격을 받을 수 있는데 지금 먼저 서둘러 나와서. 

▷전영신: 화살을. 

▶이진곤: 그런 자신이 직접 받기보다는 상황을 좀더 보고 좀더 상황이 무르익었을 때 그때 자신이 선택을 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보는 게 상식적인 판단 아닐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전영신: 예, 예.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황교안 전 총리에 대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 영입이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는데 사실 한때 위원님도 같은 생각을 갖고 계셨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친박 청산의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했는데 오히려 그에 역행하는 인재 영입이 아니냐 이런 비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진곤: 저는 이겁니다. 지금 우리가 민주정치를 표방하고 지금까지 온 게 벌써 73년인가 그렇게 됐죠. 칠십 몇 년인가. 48년이니까 70년 됐네요. 

▷전영신: 예. 

▶이진곤: 그런데 그동안에 항상 문제가 뭐였냐 하면 애초부터 명망가 정당이라는 것이 등장해서 알에서부터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그런 정당이 아니고 모두가 보면 명망가 정당으로 시작해서 그 이후에 지금까지도 그런 속성을 버리지 못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박근혜 사람, 누구 사람 이렇게 되는데 사실 그 정도 되는 분들이 누구 특정 개인이 소속돼서 그 사람을 위해서 충성하는 게 아니잖아요. 국가에 대해서 충성하고 국민에 대해서 충성하는 그것이 정치인들이 해야 될 바른 길인데 일반적으로 국민들이 저 사람 박근혜 전 대통령 사람 아니야 이런 식으로 되고 저 사람 옛날 이명박 대통령 사람 아니야 이렇게 되면 이것이 오히려 보수 정당을 다시 분열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는데 모두가 자기가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자존심을 갖는다면 내가 누구 사람이다 이렇게 지적되는 것은 가장 아마 불쾌할 것이다 그래서 저희들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황교안 전 총리가 박근혜 대통령의 집사도 아니고 말이죠. 다만 민주정치란 것은 똑같은 그런 자격으로 동등한 자격으로 다만 직책 역할 이것만 구분될 뿐이지, 누구에게 종속돼서 한다든지 이런 구시대적인 그런 발상은 다 벗어나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전영신: 예, 알겠습니다. 자유한국당 쇄신의 한 축은 이런 인적 쇄신이고 다른 한 축은 보수 통합을 통한 당세 확장인 듯한데요. 전원책 변호사가 조강특위가 보수 단일 대오를 꿈꾼다라고 했는데 위원님은 이 기취를 어떻게 보고 계세요? 

▶이진곤: 아까도 이제까지 말씀드렸던 게 그거인데 지금 당이 사분오열돼 있습니다. 그다음에 보수 정치 세력이 사분오열돼 있고 이렇게 해서 보수 유권자들은 어디 마음 둘 데가 없거든요. 마음 둘 데가 없으니까 오히려 계속 회피하는 그런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자유한국당이 현실적으로 어쨌든 보수 정당 중에서는 가장 큰 정당 아닙니까? 그렇죠? 

▷전영신: 예. 

▶이진곤: 그러면 이 정당으로서는 자신들의 책임이 뭔지 책무가 뭔지 역할이 뭔지 이런 것을 스스로 빨리 파악해서 국민들에게 어떤 대답을 줘야 되거든요. 그러니까 그래야 보수 유권자들이나 중도 보수 유권자들이 한국당 한번 더 믿어보자든지 이런 구미가 형성될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 점에서 볼 때 일단 그렇게 당을 쇄신하면서 전원책 변호사가 단일 대오라고 표현했습니다마는 그것은 보수 정치 세력으로서는 당의 과제이고 가장 절실하고 가장 중요한 과제거든요. 흩어져서 나뉘어서 지금 총선이라든지 이런 데 싸움이 되겠습니까? 안 되거든요. 그러니까 이참에 정말 개혁하면서 동시에 우리가 단일 대오, 한 텐트 안에 큰 한 나무의 그늘 아래 같이 또 모이자 이런 생각이죠. 

▷전영신: 그런데 태극기부대도 끌어안겠다고 하면서 극우로 가려는 게 아니냐 이런 시각도 있지 않습니까? 

▶이진곤: 우리가 흔히 우리 사회 안에서 극우, 극좌 자꾸 이렇게 쓰는데 제가 볼 때는 우리나라는 극단적인 그런 정치세력은 거의 없어요. 그러니까 이제 이게 뭐냐 하면 서로 상대방의 이미지를 왜곡시키기 위해서 자꾸 말을 하다 보니까 나중에 극우, 극좌까지 나갔는데 극우라는 것은 이게 정말 전제 군주 정도 된다든지 이러면 극우가 되겠죠. 하는 일이 파시스트라고 그러지 않습니까? 그러면 극좌는 뭐겠습니까? 형량하는 사람들 아니겠습니까? 모든 것을 규정한 것을 부숴버리고 새로운 가치를 세우자 이런 것이 극좌라고 그러는데 우리나라에서 그런 파괴적인 좌익도 없을 것이고 또 그렇게 무슨 전제 군주적인 그런 권력을 추구하는 보수도 없을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극좌를 붙이는 건 저는 좀 그거 합니다. 그다음에 태극기부대 저도 이제 몇 번을 구경 갔습니다, 저는. 갔는데 거기 오시는 분들 국민들이 대부분이 말이죠. 주최 측과 한 편이라서 가는 게 아니고 어딘가 마음 붙일 데가 없으니까 어딘가 가서 그래도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싶다든지 또 그 속에 들어가면 마음이 편해진다든지 이래서 태극기를 들고 가는 거지 그 사람들이 극우라서 가는 건 아니거든요. 그 점에서 특별한 경우가 아닌 대부분의 참여하는 태극기를 들고 참여하시는 분들은 다 그냥 우리와 똑같이 일상적으로 항상 보수의 가치 이것을 뭐랄까 지지하고 또 그 속에서 끼고 싶어하는 그런 지극히 평범한 일반 시민이더라 저는 그런 생각이 드네요. 

▷전영신: 전원책 변호사가 당 지도부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끝장토론을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오히려 이게 당 내 분란만 가중하는 결과가 되지 않겠느냐 이런 우려도 있는데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진곤: 왜냐하면 지금 서로가 반목하고 있잖아요. 친박, 비박 이렇게 반목하고 있는데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특정 지도자 한 사람을 두고 나는 그분의 사람이냐 아니냐 이런 걸 따지고 이게 정치인들이 자존심을 세워야죠. 스스로가 국민의 대표로 된 국회의원들이지 않습니까? 그렇게 국민들이 국민을 대표해서 뽑아줬는데 누구 사람이다 이렇게 되면 그건 우리나라 정치인이 여전히 그런 식으로 흘러간다면 정말 발전을 기대할 수가 없죠. 그런 점에서 볼 때 당 안에서 그렇게 서로 반목하고 질시하고 서로가 용납 못하겠다 이런 구도들이 만약 그 안에 있으면 그 그룹은 정말 흔히 하는 말로 피가 나도록 싸워라 이러죠. 싸워서 어떤 그렇다고 거기에서 결론은 안 납니다. 결론이 날 수는 없지만 그러나 그 과정을 통해서 서로가 상대방의 입장에서 아, 이런 측면도 있겠구나 이렇게 이해할 수 있는 여지는 거기에서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그다음에 전체 보수 정치 세력 그 속에서 이런 분들이 전체를 차지하는 게 아니거든요.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 전체를 있게 하고 없게 하고 그렇게 할 수 있는 그런 건 아니에요. 보수 세력은 보수 세력대로 단일 대오를 형성하는 그 길로 계속 나아가면서 이제 서로 반목하는 세력들을 거기에서 정말. 

▷전영신: 흡수가 안 되는. 

▶이진곤: 자신들의 명분과 이런 것을 내세워서 최선을 다 해서 싸우고 그다음에 서로가 어쨌든 우리가 같은 목표를 향해서 같이 가는 동지들이라는 그런 인식을 가지고요. 그렇게 서로가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돼야 되겠죠. 

▷전영신: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진곤: 예, 고맙습니다. 

▷전영신: 예, 지금까지 이진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