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중간 용역보고회 … 지역민, 재정부담 등 구체적 내용 없어 '불만'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다음은 <뉴스파노라마> 전국네트워크 순서입니다. 오늘은 광주로 가보겠습니다. 정종신 기자!

광주에서는 공기업이 만드는 대학에 대한 관심이 크다고 들었어요. 이른바 '한전 공대'인데요. '한전 공대' 설립에 대한 밑그림이 공개됐습니다. 먼저 그 얘기부터 해주세요.

10일 오후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한국전력 본사에서 열린 한전공대 설립 용역 중간보고회.

 

한국전력은 오는 2022년, 그러니까 4년 후 개교를 목표로 세계 최고의 에너지 특화 클러스터 중심대학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서 한전이 지난 10일 중간 용역보고회를 가졌는데요.

보고회에서 용역사인 ‘A.T. Kearney(A.T커니)’는 한전공대 설립 타당성과 방향을 제시했고,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들은 심도 있는 토론도 벌였습니다.

이 가운데 대학의 규모를 결정하는 학생수는 6개 전공별로 각각 100명씩 계획된 대학원 600명과 학부 400명 등 총 천명에+α로 외국인 학생이 포함됐습니다.

외국인 학생에 대한 정확한 인원은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외국인 학생을 포함하더라도 한전공대의 학생수는 천명이 조금 넘는 수준에서 개교할 것으로 보입니다.

학생 대비 교수비율은 '10대 1'을 기본으로 하고, 부지는 캠퍼스와 클러스터, 연구시설 각각 40만㎡ 등 총 120만㎡의 규모입니다.

이와함께 학생들에게는 입학금과 등록금을 전액 면제하고 아파트형 기숙사도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렇게 큰 프로젝트를 앞두고는 후보지에 관한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는데, 현재 후보지는 결정된 상태인가요?

 

용역사는 최대 관심사인 후보지에 대한 부분은 명시하지 않았습니다만 개교까지 4년 정도 남은 기간을 감안하면 넉넉한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신속한 인허가가 가능한 국ㆍ공유지를 1순위로 제시했습니다.

그러면서 최단기간 부지 선정을 위해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합의 추천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최종 입지 선정은 오는 12월까지 1, 2단계 용역이 완료되고 나면 내년 상반기 중으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한전공대' 설립은 사실 지난해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광주·전남 상생공약으로 제시하면서 국정과제에도 반영된 국가적 현안 사업중 하나입니다.

그런 만큼 지역민의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았고, 한전 본사가 있는 인근 지자치간에는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면서 갈등이 불거지는 등 부작용도 속출했습니다만, 현재는 이런 갈등은 해결된 상태입니다.

10일 오후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한국전력 본사에서 열린 한전공대 설립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전문가들이 심도있는 토론을 하고 있다.

 

한전공대 설립의 최대 관건은 결국 재원 마련이 아니겠습니까? 이 부분에 대한 한전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현재 진행상황을 보면 이 부분이 가장 뜨거운 감자가 될 것 같습니다.

역시 이번에 발표된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로드맵에도 이 부분이 애매하다는게 대체적인 시각입니다.

중간용역보고서는 7천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재정부담과 관련해서는 범정부 차원의 설립지원위원회 구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제안 수준에 그쳤습니다.

보고서는 그러면서 대학 설립과 운영을 위한 재정 지원은 국가예산사업으로 지원하거나 특별법적 재정지원 등을 제시했는데요.

한마디로 중간용역보고서 내용대로라면 사업 성패에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돈 문제'에 대해서 한전은 한 발을 뺀 모양새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재정부담 방향 등 구체적인 로드맵이 빠진 추상적인 수준에 그쳤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면서요?

 

보고회에 이어서 진행된 전문가 패널들의 토론에서 이런 문제들이 제기됐는데요.

나주 화순이 지역구인 무소속 손금주 의원은 "한전공대가 스마트 시티 캠퍼스를 모델로 구축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천명 규모의 학생과 시설 등이 과연 합당한 것인지 고민해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대통령 공약사업에 대해 한전 측이 3분기 연속 영업이익 적자에만 포커스를 맞춰 소극적인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재정부담 방향과 진행 프로세스에 대해서 좀 더 명쾌한 용역 결과를 제시했어야 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날 용역사가 밝힌 보고서 내용에는 설립 기본 방향과 의지는 포함돼 있지만 구체적인 착공 시기나 재정부담 방향 등 핵심 로드맵이 누락돼 있어 2022년 3월로 계획된 개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우려감을 낳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광주였습니다.

 

< 앵커 >

광주BBS 정종신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