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멘트>

안녕하십니까? BBS 주간기획 <뉴스와 사람들>의 선상신입니다.
지금 우리 나라는 한 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무더위만큼이나 기승을 부리는 부정 부패 의혹이 온 나라를 휘 덮고 있습니다.
바로 굿모닝 시티 분양 비리 사건입니다.
돈을 준 사람도, 돈을 받은 사람도 모두 조사를 받고 있지만, 사실 굿모닝시티에 돈을 투자한 계약자들의 피해가 가장 우려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굿모닝 시티 계약자 협의회 조양상 회장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잠시 전하는 말씀 듣고, 계속 하겠습니다.

(방송 CM 10개)

질문 1.
네, 지금 이 자리에는 예고 드린 대로 굿모닝시티 계약자 협의회 조양상 회장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조양상입니다.)
직접 뵈니 많이 지쳐 보이십니다.
그 동안 얼마나 마음 고생이 많으시고, 바쁘게 뛰어 다녔는지 짐작이 가는군요.
요즘은 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한 말씀 해주시죠.

질문 2.
굿모닝시티 사건이 전방위에 걸쳐 비리와 연루돼 있어서 어디서부터 어떤 질문을 풀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우선 처음 굿모닝시티 분양이 시작됐던 상황부터 좀 여쭤 봐야 할 것 같은데요. 지난해 5월에는 공정거래 위원회에서 굿모닝시티 분양 광고가 허위 과장 광고로 제재조치를 받은 적도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또, 최초에 분양이 시작될 당시 모 그룹 계열사의 건설사가 책임시공 한다는 광고 문구가 있었다고요? 사실 분양은 서울시의 건축계획심의가 끝나기도 전인 지난 2001년 9월부터 시작됐죠?

질문 3. 그런데 모 건설사는 자신들도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다면서요. 그렇다면 현재 모 건설회사에서는 계약자 협의회 측에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질문 4.
분양 당시 계약자들의 피해를 우려해 중구청에서도 조치를 취하려고 했다고요.
중구청은 굿모닝시티 분양이 이상열기를 보이니까 지난해 1월 16일과 4월 1일 두 차례 분양 자제를 업체 측에 요구했다죠? 또 지난해 8월 2일에는 상가의 사전분양 금지와 분양사고 피해보증제도 마련을 서울시에 다시 건의했는데 반영되지 않았다고요? 내용이 뭔지 자세히 알려 주시죠,

질문 5.
그런데 아직도 서울시가 관련 조례를 개정했지만 상가는 건축허가가 난 이후에 분양하도록 하는 사전분양 금지대상에서 제외 돼 또 다른 피해가 속출할 걸로 보이는데요.

질문 6.
굿모닝시티 계약자들의 피해도 속출하고 있는데, 처음 계약자 협의회를 구성할 당시 급박하게 상황이 진전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과 구성 배경을 좀 전해 주시죠?

질문 7.
지금 현재 계약자 협의회에서 파악하고 있는 분양투자자 명단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도 계약서를 협의회에 접수하지 않고 있는 명단이 있다고요? 지난번에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계약서가 없는 계약자가 모두 97명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보유한 계약구좌는 얼마나 되고 분양가는 또 총 얼마나 되나요?

질문 8.
굿모닝시티 계약자 협의회가 이렇게 구성되고 나서 검찰 수사에도 많은 진전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계약자 협의회가 확보하고 있는 컴퓨터 내 자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그 가운데 우선 특혜성 분양 의혹이 제기 되고 있는 명단이 공개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계약자 협의회에서 파악하고 있는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지 말씀해 주시죠.

질문 9.
반면, 지난번에 공개하셨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막내 동생인 김대현씨 관련 문건의 경우,
김대현씨를 통해 굿모닝시티가 국민은행 대출을 받으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었죠?
하지만 국민은행에서 대출요구에 거절한 사실이 있다고 했고요. 또 청와대 파견 경관 관련 설도 당사자가 굿모닝시티 임원과 의형제를 맺은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고 나섰는데, 이 점에 대해서는 협의회측에서는 어떤 의견을 가지고 계신지요?

질문 10.
지난 기자회견 때, 굿모닝 시티가 3천900억을 해외법인에 투자했다는 의혹을 제기 했는데,
이와 관련해, 이 해외법인이 미국의 종합 부동산 개발 그룹의 한국 지사인 E사였다고요?
하지만 실제로 투자가 이뤄졌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았다고 하셨는데, 자세히 설명 좀 해주시죠.

질문 11.
이제 계약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금 회수인데요.
정상화 방안으로 굿모닝 시티 완공을 위한 계획으로 어떤 것을 가지고 있습니까?

질문 12.
그렇다면 현재까지 회수된 정치 후원금과 기부금 총액은 어느 정도 되고 있습니까?
또 앞으로 회수 될 것으로 기대되는 금액은 얼마나 될까<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