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청와대가 다음 주 평양 정상회담에 동행할 방북대표단에 종교계 인사들을 포함시키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국회의장단과 5당 대표를 초청했는데, 국회의장단과 보수야당은 가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오는 18일부터 2박3일간 북한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불교 등 종교계 인사가 초청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방북 대표단에 종교계를 비롯한 경제, 사회 분야 인사들을 포함하는 계획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방북대표단은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방북 당시보다 100명 정도 줄어든 200명으로 확정됐다며 조만간 명단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전체 종교계를 대표한 한 명이 갈 수 있다는 관측과 더불어, 불교계에서는 조계종 총무원장 권한대행 혹은 대북전담기구 민족공동체추진본부에서 초청될 가능성이 나옵니다.

이와 함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정치권에서 국회의장과 5당 대표,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등 9명이 평양에 동행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인서트1/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국회와 정당에서도 이 흐름에 함께해주신다면 저희가 하고 있는 노력이 정말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청와대의 평양 정상회담 공식 초청에 대해 국회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위원장은 입장문을 통해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행정부가 실질적 비핵화를 추진할 수 있는 약속을 해오길 바란다“며 거절 의사를 나타냈습니다.

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남북외교에서 우리는 체통을 지켜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고, 국회의장단은 정기국회와 국제회의 참석 등에 전념하기 위해 방북에 동행하지 않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습니다.

반면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한반도 평화 안착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면서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남북국회회담 등 정상회담과 더불어 다양한 교류를 계획했던 청와대의 시도가 난관에 부딪친 가운데, 청와대는 "최대한 함께 할 수 있도록 설득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