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숙 신임 문화재청장이 공개 석상에서 “문화재가 남북관계 개선의 주역이 되도록 하겠다”고 발언해 적절성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정 청장은 오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인사말을 하면서 "개성 만월대 발굴과 고구려 고분조사 등의 사업을 착실히 수행해 문화재가 남북관계 개선을 더욱 진전케하는 주역이 되도록 문화재청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 청장의 이 발언을 두고 자유한국당 소속 문체위 의원들이 일제히 '문화유산을 보존,계승하는 본연의 업무와 무관한 정치적 발언'이라고 공격하고 나서면서 여야간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자유한국당 조경태 의원은 "북한 소재 문화재 발굴을 우리 국민의 세금으로만 부담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국내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예산이나, 일자리 창출에 대한 비전 제시가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당 박인숙 의원도 "문화재로 고통 받는 국민들이 제일 우선이라는 인식을 먼저 가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고, 같은당 김재원 의원도 "오버하지 말고 문화재청 본분에 맞는 일을 해달라"고 꼬집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고구려 발굴은 관련 자료가 부족한 만큼 우리 돈을 내서라도 해야한다"면서 "다만 문화재로 고통 받는 우리 주민들도 보살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여야 의원들의 이같은 지적에 정재숙 청장은 "문화재청의 기본적인 방향은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재도 우리 민족의 공동 자산이라는 것"이라며 "지적 받은 부분을 감안해 균형을 맞춰가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