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울산 동구 현대중공업.

[앵커]전국 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울산으로 가보겠습니다. 울산BBS 김형열 기자?

[기자]네 울산입니다.

[앵커]지금 울산에서는 현대중공업 살리기에 지역사회가 나섰다고 하는데 무슨 일이죠?

[기자]네, 알다시피 지금 울산 동구는 조선업 불황 여파로 지역 경제가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는데요, 

보다 못한 하청업체와 지역 정치권, 상공계, 울산시 등 지역사회가 잇따라 현대중공업 구명운동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이들은 청와대와 정부, 국회를 찾아 현대중공업에 내려진 공공입찰 참가제한 기간을 유예해 줄 것을 건의했습니다.

[앵커]지역사회에서 한 목소리로 정부에서 발주하는 공공입찰 참가제한을 유예해 달라... 이건 또 무슨 일인가요?

[기자]네 정부는 세계적인 조선경기 침체로 국내 조선산업을 지키기 위해 내년까지 군함과 순찰선 등 5조원 규모의 공공선박 40척을 발주하는데요, 현대중공업은 이 입찰에 참여를 할 수가 없습니다.

[앵커]가뜩이나 일감이 없는데 이번 정부 정책은 현대중공업에도 호재가 아닌가요? 왜 참여를 못하죠?

[기자]네, 현대중공업이 입찰비리를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아랍에미리트연합의 수출용 원전의 부품납품을 위해 한국수력원자력 직원에게 거액의 뇌물을 건네 대법원 판결에서 유죄가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현대중공업을 부정당업자로 지정했는데요, 내년까지 정부에서 발주하는 공공선박 입찰 참여를 원칙적으로 불허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산자부를 찾아 현대중공업 공공선박 입찰 제한 유예를 요구하는 협력업체.

울산 동구를 지역구로 둔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의 말 입니다.

[인서트]김종훈 국회의원-"현대중공업 같은 경우는 알다시피 세계1등 조선소이기도 하고 현재 전반적으로 유지를 해야 하는데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 아니냐 그렇다면 이 공공발주의 성격이 조선산업을 유지, 발전시키는데 있다라면 그것에 기인해서 공공발주가 제한된 걸  일시적으로 유예하거나 대책을 세워줘야 하지 않느냐"

[앵커]그렇군요... 한마디로 회사가 사고 친 것을 지역사회에서 읍소하는 모양새군요. 지역 상황이 얼마나 심각합니까?

[기자]네, 최근에는 해양플랜트사업을 담당한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가 일감이 없어 35년만에 공장 가동을 멈췄습니다.

이미 수주절벽으로 3만여명이 일자리를 잃은 가운데, 해양공장마저 가동이 중단되면서 5천명의 인력이 희망퇴직 등의 고용불안에 내몰렸습니다.

[앵커]그렇다면 정부의 입장이 궁금한데요? 가능성이 있나요?

[기자]네 일단 정부는 법률로 정한 만큼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하지만 지역 사정이 워낙 급박한 만큼 일말의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김종훈 국회의원 말 이어서 들어보시죠

[인서트]김종훈 국회의원-"공공발주에서 유예를 하는 것이 가장 좋고, 현실성을 감안해서 유예가 정 힘들다면 내년 연말에 현대중공업이 공공발주 입찰 제한에서 제외될 수 있는 요건이 되니까 시간과 여력을 가지고 (수주) 정보만 좀 주더라도 기술을 유지하고 전략자산적인 측면에서 유지할 수 있지 않겠냐는 의견이고 그렇게만 되더라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정부 공공선박 발주가 군함과 특수선에 국한돼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겠냐는 회의적인 시각과 함께 중국 등의 저가수주에 대한 정부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울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