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8.15 광복절 경축식이 미군기지가 생태공원으로 탈바꿈하는 용산에서 처음 열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관계 발전이 북한 비핵화의 동력이란 메시지를 경축사를 통해 밝혔습니다.

또 남북이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진정한 광복이라며 휴전선 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하고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참여하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제안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광복절 73주년 경축식은 외세에 반복적으로 점유된 아픔이 있는 용산에서 사상 처음으로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남북 평화정착과 자유왕래·경제공동체를 이뤄야 진정한 광복"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정치적 통일은 멀더라도 경제적 통일을 앞당기겠다는 겁니다. 

다음달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문 대통령은 남북간 신뢰 구축을 통해 북미간 비핵화 대화를 촉진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INSERT 문재인 대통령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정상 간에 확인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으로 가기위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딛을 것입니다."

특히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으로 남북 관계 발전이 한반도 비핵화를 이끄는 동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과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포괄적 조치가 신속하게 추진되기를 촉구했습니다.

남북경협의 적극적 추진 의사도 나타냈습니다.

INSERT 문재인 대통령

"지금 파주 일대의 상전벽해와 같은 눈부신 발전도 남북이 평화로웠을 때 이뤄졌습니다. 평화가 경제입니다."

다만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야 본격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제를 달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경기도와 강원도의 접경지역에 통일 경제 특구를 설치하고 남북을 포함한 일본과 중국, 러시아 몽골 등 6개국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제안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이 도마에 오른 가운데 문 대통령은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발판 삼아 남북이 경제협력을 가속화하고, 이를 통해 공동의 경제번영을 이뤄내겠다는 구상을 드러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