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 파워 인터뷰]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출연 :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 (서울 송파구 병 국회의원 / 재선)
□ 진행 : 전영신 기자

▷전영신: 더불어민주당의 8.25 전당대회가 2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당대표 선거는 물론이고 최고위원직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차기 최고위원은 당대표와 함께 문재인 정부 2기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해야 된다는 점에서 초미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죠. 민주당 최고위원에 도전하는 주자들을 대상으로 릴레이 인터뷰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남인순 의원 연결해서 최고위원으로서의 포부 들어보고 당 안팎 현안에 대한 이야기 나눠보죠. 남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남인순: 네 안녕하세요. 기호 7번 남인순 최고위원 후보입니다. 

▷전영신: 최고위원 후보들께 공통으로 드리는 질문부터 드리겠습니다. 출마의 변 한말씀 해 주시죠.

▶남인순: 네 저는 이번에 저의 출마의 키워드를 혁신과 민생으로 들고 나왔습니다. 그래서 혁신과 민생을 위해서 또 최고위원으로서 일 잘하는 최고위원이 돼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또 2020 총선 승리의 디딤돌이 되고자 출마를 했습니다. 촛불 대선으로 행정 권력은 교체됐지만 또 입법 권력은 달라진 게 없기 때문에 다음 총선에서의 우리 당이 압승하려면 당이 변화하고 혁신을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한 30년 동안 여성 시민사회계에서 일을 해왔고요. 진보적 사회 변화를 위해서 노력을 해왔는데 이런 자기 혁신의 노력이 최고위원을 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제가 감히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앞으로 최고위원이 되면 메세지 전달에 머물지 않고 현장과 소통하면서 최고로 일 잘하는 최고위원이 되고자 합니다.

▷전영신: 여성 의원은 유승희 의원하고 두 분이 출마를 하셨기 때문에 두 분 중 한 분 이상은 무조건 최고위원이 되시는 거잖아요. 그렇죠? 

▶남인순: 네.

▷전영신: 5명 안에 여성 의원이 혹여 선출되지 못하더라도 다섯 번째 최고위원 자리는 여성 의원이 맡기로 했기 때문에 물론 두 분이 다 되실 수도 있고요. 

▶남인순: 그럼요.

▷전영신: 그러면 남 의원님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 무엇이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남인순: 뭐 저는 사실은 당 지도부에는 여성이 꼭 한 명만 들어가야 되는 것은 아니고요. 두 명 이상 들어가야 된다 생각을 하고 있고 뭐 저나 지금 유승희 의원이나 저는 재선이고 또 유승희 의원님은 3선이시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여성할당제는 최소한의 기준으로 만들어놓은 것이고요. 5등 이내에 안정적으로 당선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뭐 저의 경쟁력이라 하는 부분은 제가 그동안 당 안에서 여러 가지 여성가족위원장 국회에서 여성가족위원장을 했고요. 그리고 당의 여성위원장 대협력위원장 뭐 이런 걸 거치면서 어느 정도의 대안 제시 능력이나 당을 이끌려면 당부 능력이 있어야 됩니다. 이런 부분을 검증받아 왔었기 때문에요. 그런 어떤 포용적 리더십이라고 할까 이런 부분들은 많이 인정들을 해 주고 계시기 때문에 지금 현재 당에서는 그런 부분 필요한 것이 아닌가. 저의 그것이 강점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영신: 말씀하신 대로 남 의원님 재선이시고 이번에 출마 선언하신 후보들 중에 세 분이 초선이시죠. 

▶남인순: 네.

▷전영신: 지금 민주당 의원 중에 초선 의원이 절반을 넘기 때문에 의외로 초선이 유리하지 않겠느냐 이런 시각도 있습니까? 

▶남인순: 예 뭐 저는 초선이 당 지도부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 저는 정치적인 경험이 부족하다 이런 지적도 있긴 하지만 2013년에 민주통합당 전당대회 때 신경민 의원께서 초선으로 최고위원 당선됐습니다. 그래서 지금 물론 초선이 8명 중 3명이긴 한데 이런 흐름은 어떻게 보면 민주당이 변환할 혁신 역동적인 민주당이라고 열망하는 차원에서 나오신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고 차기 당 지도부가 이런 흐름들을 좀 파악을 해서 적절히 반영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전영신: 그런데 당대표 주자들은 혁신보다는 지금 민주당에 필요한 건 안정이다 이런 말씀들을 하시는데요. 초선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세대교체론이 또 나오고 있고 그러면 이번 민주당의 당대표 최고위원 선거는 혁신과 안정 중에 어느 쪽이 선택을 지지를 받을 거라고 전망을 하십니까? 

▶남인순: 예 뭐 저는 혁신과 민생을 들고 나왔기 때문에요. 어느 정도 저는 혁신이 좀 더 지지를 받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사실은 뭐 세대교체라고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인위적인 어떤 그런 개념으로 볼 수가 있는데요. 사실 그런 것보다는 시대정신이나 가치 이런 부분에서의 혁신이 더 중요하지 않나. 사실 혁신이라고 하는 것은 그 시대를 내다보는 정신을 말하는 것이거든요. 그거는 앞으로 저희가 집권여당으로서 국민들한테 미래의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 저는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어떤 이런 혁신이라고 하는 부분이 중요하고 또 세대교체나 이런 부분도 바로 그런 맥락에서 나온 것이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새로운 체제를 형성을 해야 된다라고 하는 특히 촛불 시민혁명 이후에 과거의 정부와는 달리 문재인 정부가 사실은 새로운 체제에 대한 요구를 받아들여서 나온 거거든요. 그래서 지금 그전의 어떤 보수적인 안보관보다는 한반도에 평화나 번영 그다음에 어떤 성장론도 소득주도 성장론 그리고 또 다양성에 대한 가치 이런 부분들이 사실은 미래 세대 미래를 내다보는 가치라고 볼 수 있고 그런 방향으로 꾸준히 밀고 갈려면 약간 조금 이견들이 있지만 그런 이견들을 앞으로 나가면서 잘 조정해야 되는 부분이 저는 필요하지 않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전영신: 차기 지도부가 21대 총선 후보들을 공천하게 되다 보니까 주류 진영에서는 공천권을 위해서라도 친문 주류가 지도부를 형성해야 된다 이런 의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남인순: 지금 그런데 초기에는 그런 얘기들이 있었는데요. 사람을 중심으로 한 줄세우기 이런 부분들은 지금은 조금 많이 지금 나와있는 후보분들이나 이런 걸 보면은 다 사실 다 친문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문재인 대통령을 만들었었기 때문에요. 친문이냐 아니냐라고 하는 거가 지금 문제가 되고 있진 않은 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우리 당내에서는 좀 많이 극복이 됐지 않았나라고 생각이 들고요. 다 모든 후보들이 지금 어떤 계파나 이런 것에 소속돼서 공천을 받는다 이런 것이 아니라 공천에 있어서만큼은 예측 가능하게 미리미리 저희 당원을 1년 전에 결정하게 돼 있거든요. 그래서 1년 전에 누구나 예측 가능하게 공정하게 참여할 수 있는 어떤 공천룰을 만들어서 그것이 누가 일방적으로 막 뜯어고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당원들도 와서 같이 이렇게 의사결정에 참여해서 결정을 하고 그렇게 되면은 누가 마음대로 할 수가 없는 거죠. 그러면 예측 가능한 공천 경쟁 시스템이 만들어지게 되기 때문에 시스템화 된다라고 봅니다. 

▷전영신: 그런데요 사실 지금 보면은 당 지도부 선출 과정에서 계파 갈등이 수위를 넘나들고 있는 게 아니냐. 가짜 뉴스부터 시작해서 뭐 편 가르기 표 끌어모으기 등등 과열 양상을 빚고 있다는 지적도 있지 않습니까? 

▶남인순: 예 뭐 그런 얘기들이 있을 수는 있는데요. 제가 지금 지난 주말에 제주 호남 충청권을 돌고 왔습니다. 사실은 선거는 가장 현장에서 느껴지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런 부분들은 뭐 그렇게 심각한 상황은 저는 아니라고 생각을 하고요. 굉장히 다들 성숙하게 선거운동원들도 그렇고 뭐 서로에 대한 비방을 한다라든가 내거티브가 있다든가 이런 부분들은 사실은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미 또 그렇게 하게 될 경우에는 당 윤리심판원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요. 지금은 그런 일들이 어떤 노골적으로 있거나 뭐 그러지는 않고 초기에 약간 그런 흐름이 있었다가 지금 거의 부분들을 선거운동 과정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 됐습니다. 

▷전영신: 지금 이재명 경기지사 관련한 논란도 있고요. 어제는 또 이 지사의 형 강제 입원 관련해서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 녹취 파일이 공개가 돼서 또 논란이 되고 있고 오늘은 또 김경수 경남지사가 특검에 소환되는데 두 분과 관련된 논란이 당에 부담이 되는 건 사실입니까? 사실이죠? 

▶남인순: 예 뭐 저는 사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이거를 뭐..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도 이미 의혹이 많이 제기가 됐었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경기도 유권자가 선택을 하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또 이런 의혹에 대해서는 고소 고발이 진행이 되기 때문에요. 제가 정치하면서 이런 일들을 많이 겪어보면 결국은 수사가 진행이 돼서 명명백백 밝혀지고 그 결과에 따르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들이나 이런 부분은 참 많이 유감스럽긴 하지만 어쨌든 그 과정을 밝힐 수밖에 없는 거거든요.

▷전영신: 그렇죠.

▶남인순: 그래서 그거를 지금 미리 전당대회에서 설왕설래 하는 것보다는 어쨌든 그 과정을 수사가 진행이 되는 과정을 보고 판단을 해야 되지 않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전영신: 이렇게 수사가 진행이 되는 상황인데도 이해찬 의원이나 송영길 의원 당대표 후보들이 김 지사를 감싸는 듯한 발언을 해서 또 논란이 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남인순: 그 논란도 더이상 진행되진 않는 거 같습니다. 그게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하는 의견이 훨씬 더 많았었기 때문에요. 그 논란을 벌이는 거 자체가. 그래서 그것을 자꾸 선거에 어떤 쟁점화하고 논란을 벌이는 거는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하는 흐름으로 지금 돼서 더이상 논란을 벌어지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영신: 바른미래당의 당권 주자인 하태경 의원이 이 시간에 이재명 지사하고 또 김경수 지사를 정리하는 사람이 당대표 자격이 있다. 물론 다른 당에서 나온 말이지만. 당 안팎에 이런 시선들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인데요. 당에 부담이 되는 부분을 좀 당 차원에서 나서서 해결해야 되는 거 아니냐 이런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남인순: 어쨌든 그 부분에 대해서 아까 말씀드린 그 이상 제가 말씀드리기에는 갑자기 이제 오히려 자꾸 쟁점화시키는 타 당의 그런 의견에 대해서 저희 당의 전당대회를 자꾸 훼손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을 합니다.

▷전영신: 그러면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이 돼야 된다고 보세요? 

▶남인순: 예 지금 저희가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이기 때문에요 물론 최고위원회의에서 같이 어느 정도의 집단적인 논의를 하도록 돼 있습니다. 당대표와 관련돼서는 같이 하나의 지도부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부분도 필요하고요.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단일성이라고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너무 앞서갈 경우에는 또 거기에 대한 최고위원들이 여러 분야를 대표해서 최고위원이 전국적인 선거로 빚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일정한 견제도 저는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라 하는 거 자체가 그 단어에 그것이 다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대표성도 있지만 집단성이라고 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이것이 어느 정도는 집단성을 발휘할 수 있는 최고위원의 역할이 저는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전영신: 의원님께서 보실 때 지금 전국에서 민주당 대표로는 어떤 성향의 인물이 가장 적합하다고 보십니까? 

▶남인순: 예 지금 정당의 존재 이유라고 하는 것은 사실 정권 창출이나 재창출에 사실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 자신의 정치 철학으로 생각하는건 정치라고 하는 것이 국민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닦아주는 것이라는 마하트마 간디의 얘기도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는 그런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요. 어쨌든 국민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아픔을 어루만질 수 있는 그런 소통과 공감의 포용적 리더십이 굉장히 중요하고요. 특히 저희 민주당이 집권하고 나서는 당원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났는데요. 이 당원들의 문제 역령을 극대화할 수 있는 그런 통합의 능력이 저는 필요하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소통과 공감 그다음에 통합의 능력 이런 부분들이 그것이 있어야 사실은 리더십을 발휘해서 이렇게 나갈 수가 있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그런 부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영신: 알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남인순: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