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자료사진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오늘 "2022년까지 앞으로 4년간 8대 핵심선도 사업에 30조원 이상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부총리는 오늘(8/2)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위워크'에서 제3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선도적이고 모험적 투자를 통해 정부가 혁신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며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특히, "모든 경제와 산업 분야에서 기차를 탈 때 오르내리는 플랫폼처럼 공통으로 필요한 것이 플랫폼 경제"라며 "전략적 투자 분야를 선정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이어 "지금 투자를 하지 않으면 뒤처지거나 한발 앞서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내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할 계획이 있다"며 "플랫폼 경제와 관련해 여러 후보가 그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최근 재계의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설립 요구에 이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벤처지주사 규제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다만 "재계의 주장에 공감하지만 벤처캐피털, CVC가 가능해지려면 금산분리 완화가 필요하다"며 "지금 CVC를 허용하면 소수 대기업 특혜 논란도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따라서 CVC를 바로 허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 기능을 사실상 대체할 길을 모색했고 그것이 벤처지주사에 대한 규제개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벤처지주사는 금융사가 아니기에 이를 통한 인수·합병(M&A)은 금산분리와 관련이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