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을 두려워하는 군대가 되야 한다"면서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과 계엄령 검토는 구시대적이고 불법적인 일탈행위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 국방력 강화에 기여하는 기무사가 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언급한 뒤 기무사 개혁 방안을 별도로 조속히 마련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어 "방위사업 비리 역시 국민을 배신한 중대한 이적 행위로, 군이 충성할 대상은 오직 국가와 국민이라는 점을 명심하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잇따른 군내 성군기 문란 행위에 대해서도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던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은 군대 내 성비위 문제를 아주 심각하게 생각한다"며 "불미스러운 일로 사기를 떨어뜨리는 일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게 특단의 노력을 강구하고, 지휘관부터 솔선수범해 민주적이고 성평등한 조직 문화를 확립하라"고 밝혔습니다.

국방개혁 2.0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국방 개혁 2.0의 기본 방향은 상황 변화에 따라 언제라도 대비할 수 있는 군대가 되는 것"이라고 정의한 뒤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한반도 비핵화 노력이 진행 중이지만, 그 끝이 어딜지 여전히 불확실하다"며 "안보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고 신축성 있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군을 개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전군 지휘관 회의를 주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회의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정경두 합참의장을 비롯해 육·해·공 3군 참모총장, 육군 1·2·3군 사령관, 서주석 국방부 차관 등 180여명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함께 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