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8월말 최종결과로..내년 대학별 '희비'엇갈려
학생수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에 대해 교육부가 구조개혁에 나선 정책이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라는게 있습니다.
내년 정원감축과 재정지원 제한근거가 될 올해 최종평가 결과발표가 다음달로 다가오면서 대학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박성용 기자와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박기자,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 이게 뭔가요?
네, 앞에서 말씀하신대로 학생수 감소 등 급격한 교육환경변화로 부실대학들이 늘자 교육부가 대학경쟁력 강화나 구조개혁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인데요.
올해 평가대상이 전문대를 포함해 전국 3백 스무개 대학입니다.
상위 60% 대학을 ‘자율개선대학’으로 정해 구조조정을 자율적으로 하도록 두되, 그 이하 대학들은 정원감축과 재정지원 제한을 두도록 했습니다.
최근 교육부는 올해 중간평가로 ‘예비 자율개선대학’에서 누락된 86개 대학에 '2단계 추가평가'를 받도록 개별통보했는데요.
교육부는 최종 결과를 다음달 말 발표할 예정입니다.
최종 진단결과에 따라 대학들의 운명이 엇갈리겠네요?
네, 교육부는 최종 결과를 통과하지 못한 대학들은 크게 3그룹으로 나눠 제한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우선 역량강화대학은 정원 감축을 권고하되 특수목적 사업참여나 구조조정을 전제로 한 제한된 재정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또 정원감축 권고를 기본으로 한 ‘유형Ⅰ대학’은 재정지원 일부제한이, ‘유형Ⅱ 대학’은 재정지원 전면중단이 각각 적용돼 ‘대학 살생부’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입니다.
현재 2차 평가조차 쉽지않다는 전망을 감안하면, 86(여든여섯)개 대학과 평가제외 대학 30(서른)개를 합해 대략 백개에서 백 열여덟개의 대학들이 내년 대학운영에서 적신호가 예상됩니다.
대학들로서는 불만이 이만저만 아니겠군요?
네 지난주 강릉에서 전국대학교육협의회 주관으로 ‘미래사회와 고등교육’이라는 전국 대학총장 세미나가 있었는데요.
예상대로 불만과 반발이 드러났습니다.
먼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장호성 회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정부의 구조개혁이 있든 없든 미래사회에서 대학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가 관건일 것입니다. 혁신의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한다면 대학에 더 이상의 미래는 없을 것입니다."
동국대 총장 보광스님의 말도 들어보시죠.
"사립대학은 사립대학의 건학이념이 있기 때문에, 그 건학이념에 맞춘 특성화가 되야지 단순히 어떤 교육부의 재정지원을 받기 위해서 그냥 정신없이 왔다갔다하는 그런 특성화가 되서는 안된다. 이것이 잘못하면 획일화가 될수가 있다는 하는 생각입니다."
학생수 감소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 앞에 고질적인 사학부정을 바로잡고 대학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교육부와 건학이념과 배치된 규제완화를 외치는 대학 사이에 고심깊은 현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종 정부청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팔정도 수행 (팔도 수행) 십도 수행(십바라밀수행) 공부하면 초딩도 안다
팔정도 수행 십도 수행은 천국가는 길이요 위대한 원력보살님되는 길이요 가장 높은 경지인 부처님 되는 길이요 수행법이다 부처님이 강조하고 가르친 가장큰 공덕인 불교 전도전법 잘하기 바랍니다 불교 공부하면 초딩도 알고 전도전법 한다 불교 최고다
불교에서 천국가는 것은 낮은 차원이다 예수천국 불신지옥사기에 속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