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계종이 간화선을 우리나라에 최초로 전한 종조 도의국사의 기일에 맞춰 다례재를 엄수했습니다.

참석자들은 도의국사의 생애와 사상을 되새기고, 국사의 화합원융 정신으로 남북 평화통일이 이뤄지기를 발원했습니다.

보도에 홍진호 기자입니다.

 

간화선을 우리나라에 전한 조계종 종조 도의국사.

조계종의 주요 소임자들이 한국불교 1번지 조계사 대웅전에 모여, 종조의 원융화합 정신으로 남북평화통일이 성취되기를 기원했습니다.

종조 다례재에서 종단의 최고어른인 종정 진제대종사는 원로희의 의장 세민스님이 대독한 법어를 통해 국민의 평안과 한반도의 평화통일이 조속히 이뤄지기를 서원했습니다.

[세민스님/ 조계종 원로회의 의장 (종정법어 대독): 해동선문의 개산조사이신 도의국사시여! 국사님의 정토염원이 사바세계에 가득하여 온 국민의 평안과 한반도의 평화통일이 속성취하여지이다]

도의국사는 육조혜능 스님의 법을 이은 서당지장 스님에게 법을 받았습니다.

이후 남종의 조사선을 우리나라에 최초로 전해 구산선문의 하나이자 조계종 최초의 도량인 가지산문을 연 개산조입니다.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조사님의 가르침과 역대 선사들의 말씀을 지혜의 빛으로 삼아 후학들이 정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연등회와 템플스테이, 사찰음식과 같은 불교문화는 세계인들에게 문화적 감동을 전해주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수행과 화합으로 종단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설정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청정한 승단을 이루고 화합으로 종단을 바르게 이끌어 가는 것이 종문을 여신 국사의 공덕에 답하는 것임을 명심하겠습니다.]

다례재에는 일면스님 등 종단 원로들을 비롯해 교육원장 현응스님, 중앙종회의장 원행스님, 총무부장 지현스님, 중앙승가대 총장 성문스님 등 각계 사부대중들이 자리를 함께했습니다.

[스탠딩] 간화선 이라는 정신문명을 이 땅위에 전한 조계종 종조 도의국사, 후학들은 종조의 가르침을 되새기고 국민평안과 평화통일을 서원했습니다.

한국불교 1번지 조계사에서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영상취재=김남환)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