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주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을 할 수 있다"고 밝힌 데 대해 청와대가 "여러가지 가능성에 대해 조심스러운 국면"이라면서 공식 입장을 내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오늘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의 '종전선언' 언급에 대해 "북미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많은 구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과정이 진행되면서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말이 남북미 3자 간의 종전선언이 아닌 우리나라를 제외한 북미 양자 간 종전선언을 할 수 있다는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다양한 구상이 나올 수 있는데, 거기에 대해 답변하기가 어렵다"며 대답을 피했습니다.

또 캐나다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문재인 대통령의 참석이 추진됐지만 성사되지 않은 데 대해 "북미회담에서 나온 성과를 갖고 G7국가들의 협조를 구하려 했지만, 북미회담이 미뤄지면서 논의가 중단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 후 기자회견에서 "싱가포르에서 종전합의에 서명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로 향할 가능성이 낮다는 데 무게가 실리면서 북미 양자만 참여하는 '종전선언'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