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취임 후 첫 일본 방문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일본 하네다국제공항에서 출국 행사를 마치고 대통령 전용기편으로 일본을 떠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도쿄 내무부 영빈관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 이어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양자회담까지 하루 종일 빼곡한 정상외교를 소화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4·27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선언에 대한 중국과 일본의 지지를 얻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리커팡 총리는 이 자리에서 이번 기회에 최종적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고 지역의 항구적 평화를 이끌기를 기대한다고 했고, 아베 총리 역시 지난달 남북정상회담에서의 문 대통령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에 이어 아베 총리, 리 총리와의 별도 양자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공조 의지를 공고히 했습니다.

리커창 총리와 한중회담에서는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실행할 경우 체제보장과 경제 개발 지원 등 밝은 미래를 보장해 주는 데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적극 동참해야 한다는 데 양국이 뜻을 같이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도쿄 게이단렌 회관에서 열린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도 참석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자유무역협정(FTA) 등을 통한 3국의 경제협력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