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2년 만에 열린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들이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특별 성명을 채택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베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 동북아 3국 정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명문화한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에 대한 지지를 나타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는 오늘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 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관련 특별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성명에는 판문점 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확인한 것을 환영하고,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개최와 동북아 평화 안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 담겼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냉전 구도가 해체되고, 세계 평화와 번영의 새 역사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면서 일본, 중국과 협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서트1/ 문재인 대통령>
“무엇보다 우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개선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에 대단히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였습니다.”

아베 총리와 리커창 총리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건설적으로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3국 정상들은 특별성명과 함께 실질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공동선언문에는 3국 협력사무국의 역할 확대를 비롯해 미세먼지 등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오는 2020년까지 인적교류를 3천만 명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 등이 포함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3국 정상회담에 이어 한일, 한중정상회담을 각각 갖고 한반도 평화 문제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평화체제 구축 과정에 일본도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일본인 억류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해달라는 당부를 전했고 문 대통령도 협조를 약속했습니다.

또, 리커창 총리는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명확한 의사를 갖고 있다”고 말했고, 두 정상은 비핵화가 실행될 경우, 체제보장과 경제개발 지원 등 국제사회가 동참해야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