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불교계 최대의 치욕적인 사건으로 꼽히는 10.27법난과 관련해 유감의 뜻을 밝혔습니다.

현직 대통령의 공식 사과는 이번이 처음으로 법난 발생 38년이 지난 뒤에야 이뤄졌습니다.

불교계는 명예가 온전히 회복되고,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 등 후속조치 마련에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정영석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범 불교계가 마련한 행사에서 한국 불교 역사상 가장 치욕적인 사건으로 국가 권력에 의해 종교의 성역이 유린당한 10.27법난에 대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38년 전 신군부가 전국의 사찰을 짓밟고 무고한 스님들을 연행했던 10.27법난이 그것입니다 불교계에 여전히 남아있는 깊은 상처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유감의 뜻을 전합니다.]

이로써 현직 대통령이 처음으로 법난 발생 38년 만에 과거 정부의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불교계의 명예가 온전히 회복되어, 한국 불교가 더욱 화합하고 융성하길 기원합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은 오늘 열린 재가불자 지도자 모임 불교포럼에서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면서, 문 대통령의 발언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설정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그동안) 10.27법난에 대한 통치자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어제 기원법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으로 그것은 국가가 잘못한 유감이었다고 하는 사과의 말씀을 듣고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조계종은 대변인인 기획실장 금산 스님 명의로 환영의 논평문도 발표했습니다.

금산 스님은 불교계의 명예가 회복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조계종은 또 10.27법난의 아픈 상처를 딛고, 국민의 화합과 국가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에 따라 법난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회복과 역사적 교훈으로 남기기 위한 불교계의 노력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정우 스님/조계종 총무부장(10.27법난피해자명예회복심의위원장): 지금 제가 10.27법난 일을 맡아서 하고 있는 중에도 우리는 기념관 보다 더 중점을 두고 마음을 쓰고 해야 될 부분들이 그때 그런 어려움을 겪었던 스님들에게 어떤 치유의 방법을 가져야 될 것인가를 종단에서도 많은 생각과 그 영역 속에서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사과 발언이 있었지만, 10.27법난에 대한 피해 보상과 진상규명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입니다.

불교계의 뼈아픈 상처를 치유하고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한 노력이 어떤 결실로 나타날 수 있을지 불교계 안팎의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영상취재/남창오, 최동경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