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란된 암컷 도화새우(일명 독도새우). 경북도 제공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소가 일명 ‘독도새우’로 알려진 동해 특산 ‘도화새우’의 종자생산을 국내 처음으로 성공했습니다.

수산자원연구소는 2013년부터 독도 새우류의 일종인 물렁가시붉은새우 종자생산 연구를 시작해 매년 5만~10만마리 정도를 생산·방류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국민적 관심이 높은 도화새우의 어미확보와 기초 번식생태 연구에 돌입해 올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대량 종자생산에 성공했습니다.

동해의 도화새우는 성장이 매우 느리고 처음 4년까지는 수컷이었다가 5년째 암컷으로 성전환하며, 알을 품는 포란수도 개체 당 5천개 정도로 적습니다.

또 수심 150m 이상 수온 5℃ 정도의 저수온 환경에 서식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인위적으로 종자생산을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수산자원연구소는 2016년 ‘한해성 특화품종 연구센터’를 건립하고 한해성(寒海性) 새우류 종자생산 기술을 바탕으로 도화새우 종사 생산에 성공하고 어린 도화새우 12만마리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화새우는 지난해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독도새우’라는 이름으로 청와대 환영만찬에 올라 유명세를 탄 새우입니다.

이원열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울릉도·독도 해역에 어자원을 조성하고 복원하기 위해 독도 왕전복, 물렁가시붉은새우 등의 종자를 매년 방류하고 있다”먀 “이번에 종자 생산한 도화새우도 5월중 울릉도나 독도 해역에 방류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