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화재구역 관람료 논란과 관련해 여권 차원의 해법을 찾기 위한 토론회가 마련됐습니다.

토론회에서는, 불교계가 이기주의 집단으로 성토됐고, 환경부 산하의 국립공원관리공단을 문화재청으로 이관하자는 주장까지 제기됐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돕니다.

 

관련 주체 간 이견으로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문화재구역 관람료 징수 논란’에 대해 여권 차원의 토론회가 지난 주말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토론회의 공동 주최자인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근본적인 해법으로 ‘매표소 이전’을 강조했습니다.

[인서트 1 /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

“지금 국립공원 입구에 있는 매표소를 이제는 사찰문화재 근처로 옮겨서 사찰문화재를 관람하는 사람한테만 관람료를 받을 수 있도록 개정해야한다고 보는 거죠.”

문화재구역 관람료를 산을 오르는 모든 사람들에게 받는 것이 아니라, 사찰문화재를 관람하는 사람들에게만 받자는 주장입니다.

[인서트 2 /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장)] :

“국립공원 입장료도 받고 문화재 관람료도 받아야하는데, 다만 납득할 수 있게끔 받자. 일본처럼 문화재를 공개하는 그 앞에서만 받으면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속사정을 잘 모르는 일반 국민들이 들으면 맞는 얘기 같지만, ‘국립공원 보호’라는 이유로 오랜 세월 정부가 사찰 땅을 묶고 놓고 있는 현실은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BBS NEWS에서도 이미 보도했듯이, 외국에서 문화재구역 관람료는 문화재 보호 차원에서 아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토론회 내내 불교계에 대한 성토는 이어졌습니다.

[인서트 3 /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

“벌써 6개월이 지났는데 해결을 못하고 있어서 불교계 측이 전향적으로 잘못된 것은 시정하는 방향으로, 그래야만이 진짜 국민이 사랑하는 불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효율적인 문화재 관리를 위해 환경부 산하의 국립공원관리공단을 문화재청으로 이관하자는 목소리도 높았습니다.

[인서트 4 /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장)] :

“저는 효율적으로 국가문화재나 불교문화재 관리를 위해서는 정치권에서 국립공원관리공단을 문화재청으로 이관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지금 외국에 보면 특히, 미국 같은 경우는 문화재관리 부서가 없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문화재 관리를 합니다.”

정부, 여당은 사실상 문화재구역 관람료 폐지 쪽으로 가닥을 잡고, 불교계를 돈만 밝히는 이기주의 집단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세월 정부의 국립공원 보호 정책에 가장 오래, 가장 성실하게 협조했던 것은 불교계입니다.

그리고,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 수석과 비서실장으로 일하면서 누구보다 이 대목을 잘 알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은, 그래서 “불교계에 대한 지원이 선행돼야한다”고 공약했던 것입니다.

이번 토론회에 조계종 총무원의 입장을 대변하는 패널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스탠딩 멘트]

문화재구역 관람료를 둘러싼 갈등의 해결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국민들의 인식변화에서부터 시작돼야합니다.

국회 의원회관에서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영상 취재 = 허영국)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