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공공기관 채용비리로 억울하게 탈락했던 피해자 8명이 처음으로 구제됐습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처음으로 피해자 구제에 나섰는데, 다른 기관에서도 채용비리 피해자 구제가 잇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장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정부 공공기관 중 처음으로 채용비리 피해자들을 구제하기로 했습니다.

2015과 2016년 신입사원 공채에서 부정채용 탓에 억울하게 탈락한 것으로 확인된 12명 중 8명을 구제하기로 한 겁니다.

4명은 공무원 시험 등 다른 곳에 합격해 피해자 구제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이들은 올 하반기부터 2~3년 늦게 가스안전공사 신입사원이 됩니다.

이들은 검찰 공소장과 판결문에 부정채용 피해자로 특정됐고, 최종 면접점수가 변경돼 불합격됐습니다.

앞서 공사는 채용비리로 법원에서 형이 확정된 5명을 해임하고, 부정 합격한 3명은 직권면직 조치했습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가스안전공사는 감사원 감사에 적발돼 검찰에 수사 의뢰된 뒤 법원 판결까지 가장 빨리 결론이 난 곳”이라며 “앞으로 검찰과 경찰 수사 진척 속도에 따라 피해자 구제가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채용비리를 뿌리 뽑겠다고 선언한 정부는 최소 백 명으로 추산되는 중앙, 지방공공기관 등의 피해자가 특정되면 적극 구제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때문에 이번 사례를 시작으로 앞으로 공공기관 채용비리 피해자 구제가 줄을 이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채용비리 혐의가 짙은 한국수출입은행, 서울대병원, 국민체육진흥공단, 한식진흥원 등 68개 기관, 단체가 수사 의뢰된 상태입니다.

BBS뉴스 장희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