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청와대에서 열린 5당 대표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가 중요 고비를 맞았다”며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하지만, 보수 야당은 북한의 진정성을 의심하면서 경계했고, 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언쟁을 주고받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출입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박준상 기자!

우선,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5당 대표가 모두 모인 ‘영수회담’이었는데, 대북 특사단의 방북 성과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죠?
 

 

그렇습니다. 오늘 청와대 ‘5당 대표’ 회동은 문재인 대통령 대북 특사단의 방북 성과를 핵심 의제로 여야 대표들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에 있어서 중요한 고비를 맞았다”며 아직은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인서트1/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고비를 맞이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낙관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봅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여야 대표들과의 본격적인 논의에서 “궁극적인 목표는 비핵화”라고 확인하고, 단숨에 핵폐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로드맵을 거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대북 특사단의 활동은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등을 통해 의견이 교환됐고 김정은 위원장의 입장을 확인하고 온 것이라며 “우리가 제시한 부분이 기대 밖으로 많이 수용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네. 그리고, 대북 특사단의 방북 결과를 놓고 보수 야당이 비판의 날을 세웠는데,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문재인 대통령은 언쟁을 벌였다고요?

 

그렇습니다. 함께 자리한 한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오늘 오찬 회동을 한 마디로 “뜨거웠다” “열기가 있었다”고 표현했는데요.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핵폐기 전제 없는 남북회담의 무용론을 제기하면서 대북 특사단의 합의 내용에 이의를 나타냈습니다.

홍 대표는 핵 동결 후 폐기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2단계 북핵 해법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는데, 핵 폐기가 아닌 동결에서 비핵화 합의가 그쳐선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의 말을 들어보시죠.

<인서트2/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
“북한의 핵을 핵동결로서 비핵화 문제를 합의할수도 있다는 굉장히 우려스러운 답변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대표께서는 그렇게 핵동결로 비핵화문제가 합의된다면 국가의 대재앙이 올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특히 홍 대표는 “남북회담이 북핵 완성에 시간을 벌어주는 정상회담이 될 수 있다”며 문 대통령에게 향후 대안을 묻기도 했는데 이 과정에서 언쟁도 있었다고 장제원 수석 대변인은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북측이 비핵화 의지를 밝힌 데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북한의 실제 의도는 더 지켜봐야 한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피력했습니다.
 

 

 네. 여당의 입장도 궁금합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북 특사단이 ‘희망의 보따리’를 가득 채워 왔다고 표현했습니다.

특히 4월 말로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서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쌓아나갈 수 있게 됐다며 크게 호평했습니다.

또 오늘 회동의 의제였던 ‘국가 안보’ 문제만큼은 초당적인 인식의 공감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며, 야당의 협조를 구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역시 초당적 협력에 목소리를 보탰고,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여야정 협의체 수준에서의 ‘협치 기구’를 제안했습니다.
 

 

또 오늘 오찬 회동은 ‘국가 안보’에 초점이 맞춰져 있긴 했는데, 당장 현안이라고 볼 수 있죠. 혹시 ‘개헌’ 문제도 다뤄졌나요?

 

그렇습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모두발언에서 “국회가 주도해 개헌안을 내야한다”며 개헌 문제를 언급하며 잠시 논의가 됐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가 필요한 시기까지 개헌안을 발의하지 않으면 정부가 발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개헌은 일종의 국정 블랙홀과 같아서 얼른 마무리하고 다른 국정에 전념해야 한다”며 “지방선거를 놓치면 개헌의 모멘텀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 개헌안을 준비 중인 헌법자문특위는 오는 13일 문 대통령에게 그동안의 여론을 수렴해 만든 개헌 자문안을 보고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