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은 대한상공회의소 부산인력개발원장, 상반기 교육 3월 5일 시작...2월 28일까지 교육생 모집

● 출연 : 정재은 대한상공회의소 부산인력개발원장
●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경기불황과 취업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기업과 구직자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전문기술을 배워 평생 직업을 가지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지역 맞춤형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곳, 대한상공회의소 부산인력개발원에서 오는 3월부터 올해 상반기 교육을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라디오830 집중인터뷰 시간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정재은 부산인력개발원장 전화연결 돼있습니다. 원장님, 안녕하십니까?

정재은 대한상공회의소 부산인력개발원장

질문1) 먼저 부산인력개발원이 어떤 곳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 부산인력개발원은 부산시 남구 용당동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청년실업의 해소와 지역 맞춤형 기술인력을 산업체에 공급하기 위하여 1991년도에 정부에서 설립한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입니다. 그리고, 정부의 정책에 따라 비영리 법정경제단체인 대한상공회의소가 1994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개발원의 주된 역할은 맞춤형 신규 기술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의 산업체에 공급하므로써 기업의 인력 수급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또한, 기업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직무능력향상 교육을 실시하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개원 이래 지금까지 약 1만여명의 전문기술인을 배출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고용노동부 산하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기관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질문2) 맞춤식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어떤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나요?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 사업인데요, 산업계 주도로「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역의 인력 및 훈련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사업을 수행하는데요, 우리 부산인력개발원이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주도적으로 동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사업은 주로 청년실업자들을 대상으로 전공 직업능력을 배양하여 산업체에 공급하는 신규 양성훈련과 현 재직근로자를 위한 향상훈련이 있습니다. 특히, 신규양성훈련은 지역산업의 인력수요를 기반으로 실업자 또는 전직 희망자들에게 맞춤형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취업을 연계해 줌으로써 근로희망자와 기업과의 인력수급 미스매치를 해소하여 주는 등 지역사회에서 경제적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3) 지역 산업계는 적합한 인력을 공급받을 수 있고, 구직자들은 전문 기술인으로 성장해 취업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네요?

-그렇습니다. 우리개발원에서 작년도에 신규로 전문기술교육을 받은 교육생들의 통계를 보면 부산,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이 약 92%(329명/358명) 이고, 15세 이상 29세 미만의 청년층이 약 87%(311명/358명)를 차지 하고 있어, 대부분 우리지역 청년들입니다.

그리고, 지역산업맞춤형 사업의 경우 우리지역에 교육생을 최우선 취업을 시켜야 하고, 지역에 취업을 시키는 실적이 중요한 성과지표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사업추진 주체로서는 성과달성이 쉽지 않은 면도 있습니다만 지역사회에 기여하다는 자부심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재직자들의 교육실적을 보면 년간 연인원 약 5,000명(8h기준)에게 직업능력향상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특히, 일시적으로 일감이 부족한 조선 해양관련 업체 약 20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고용안정을 위한 고용유지훈련 또는 유급휴가 훈련 등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질문4) 3월부터 상반기 교육이 시작된다고 하죠? 어떤 교육과정이 준비돼있나요?

-상반기 교육은 3월 5일부터 시작하고요, 현재 모집 중에 있습니다.

대표 교육과정은 컴퓨터를 응용한 정밀부품과정과 금형 설계제작 분야, 산업기계와 공조냉동기계 정비 분야, 그리고 자동화시스템 제어 분야 등 지역 기업의 인력 수요가 많이 있거나, 향후 자기사업을 할 수 있는 분야를 선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개발원에서는 올해 새롭게 4차 산업 관련 교육도 개설하게 되었는데요, 청취자들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4차 산업을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정보통신기술과 제조업의 융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부산인력개발원에서도 기존 프로그램에 이 부분을 반영한 새로운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질문5) 교육과정을 듣는 수강생들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이 상당하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교육중 교육비, 기숙사비, 식비 등을 전액 정부에서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생 부담은 전혀 없습니다. 더불어 교육생에게 매월 20만원 정도의 훈련장려금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교생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식당, 강당, 헬스장 등 각종 편의시설과 첨단 교육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 외에 교육기간 중 전원 생활 안전보험에 가입해 주는 등 전액 국비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6) 수강신청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건가요? 자격요건과 방법도 궁금하네요.

-만 15세이상 미취업자로서 적극적 취업의사가 있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지원방법은 인터넷 또는 방문지원이 가능하합니다.

질문7) 교육부터 취업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뤄지나요?

-우리 부산인력개발원의 교육과정은 취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입학전 부터 교육중, 수료후 개인별 로드맵을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선, 사업계획수립 전부터 우리지역의 약 600개 기업들과 교육, 취업 등에 관하여 협약을 맺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개발원의 기업별 전문매니저가 협약기업의 수요조사 등 을 상시 실시하고 있고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고요.

교육훈련 기간중 심층상담을 통한 교육생 개인별 적성과 선호 등을 고려하여 맞춤식 취업처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훈련관정의 80% 이수시점 부터는 협약기업체 알선 또는 일반 기업체 맞춤식 채용설명회 유치, 채용면접 등을 실시하여 교육 종료시까지 교육생들에게 취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료 후에도 약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취업지원은 물론 근무지 적응 파악 또는 이직자 발생시 재취업 등 사후관리도 하고 있습니다.

질문8) 요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관이나 업체들이 많은데요. 부산인력개발원만의 차별성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교육을 이수한 사람들이 산업현장에서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모든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 부산인력개발원은 법정경제단체로서 신뢰성과 규모를 가진 대한상공회의소가 직접 운영하는 기관으로 교육생의 취업지원을 위한 전국적인 기업체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고, 충분한 교육훈련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업의 요구 수준에 맞추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일반대학이나 타 기관에서는 충족시킬 수 없는 부분 즉, 현장경험이 풍부하고, 이론과 실습교육을 체계적으로 잘 실시할 수 있는 석·박사급의 우수한 현장실무경력자들이 직접 지도를 하고 있으며, 전공별로 기업체 요구기술을 반영한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을 편성하여 충분한 실습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시스템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수료 후 취업 시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실무형 기술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는 것이 차별화된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9) 수료생들의 취업률도 궁금합니다. 어떤가요?

-네, 작년과정은 현재 취업진행중에 있고, 2016년도까지 최근 3년간 수료생들의 평균 취업률은 88%(87.8%)를 달성했고, 우리기관의 취업률은 매년 평균 80%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업실적은 우리 지역내 인력수요에 특화된 맞춤형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산업현장과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고, 구인·구직의 미스매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10) 학생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인가요?

-저는 수료생의 사후관리차 수료생 취업처를 자주 방문하는데요, 취업처 인사담당자들이 저희 수료생들의 근무성적을 높이 평가해 줄 때 뿌듯함을 느낌니다.

객관적 지표로서, 외부 평가기관에서 매년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데요. 주로 5점 척도를 사용합니다.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등 5 구간 측정지표인데요. 매년 4.5점 전후의 응답(2017년도 지산맞 4.45점)을 받고 있습니다. 매우 만족 또는 만족 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우리 기관이 기관평가에서 최우수평가를 받았다고 말씀드렸는데 만족도 결과도 중요한 기관평가 지표중의 하나입니다.

질문11) 인기가 높은 교육과정은 어떤 것들인지도 궁금하네요.

-교육훈련현장에서 볼때, 실제 인기가 있는 과정과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는 같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반 학교 교육에서도 진로지도가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전공을 선택할 때 본인의 적성과 장기적 관점에서 신중히 분석해 보고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부산인력개발원에서 운영하는 과정은 ​국가기간 산업이나 국가전략산업 중 인력부족 직종 특히, 우리지역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직종에 대하여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교육과정은 젊은 청년층들에게 권장할 수 있는 필요한 과정으로 개설하였고요, 우리 개발원에 입학하는 교육생들은 전문기술이 되고자 하는 큰 포부를 갖고 입학하고 있습니다.

질문12) 입학이나 취업 상담을 받을 수도 있나요?

-우리 부산인력개발원에 입학을 원하시는 분이나, 취업 또는 이직을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환영하고요, 상담은 방문 상담 또는 전화 상담이 가능합니다.

전화 상담은 부산 610-3123으로 전화를 주시면 평일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합니다.

질문13) 그렇군요. 끝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청취자 분들께 한 말씀 해주시죠.

-요즘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은 자기만의 차별화된 역량이 없고, 획일적이고 보편적 지식의 소유자들을 양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대한상공회소 부산인력개발원은 자기만의 차별화된 ‘블루오션’역량을 갖추어 취업하기를 원하는 분들을 위하여 취업연계형 전문기술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시설과 교육용 실습장비를 충분히 갖추고 있어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교육비 등 모든 비용은 전액 정부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부담은 전혀 없습니다.

기타 우리 개발원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우리 부산인력개발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거나, 전화 부산 610-3123으로 주시면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정재은 부산인력개발원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끝)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