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총선에 대비한 여론조사에 사용됐는지 등 집중 추궁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 건네진 국가정보원의 불법 자금을 추가로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돈을 수수한 의혹를 받고 있는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이틀째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불법자금을 받은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검찰이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어제에 이어 오늘 다시 불렀습니다.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박 전 수석은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에 건네진 국가정보원의 불법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인서트1/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성실하게 답변을 했습니다"

검찰은 어제는 박 전 수석과 함께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핵심 참모였던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두 사람이 지난 2008년 국정원으로부터 억대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특히 두 사람이 받은 국정원 자금이 기존에 드러난 국정원 상납 자금과는 별개의 돈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돈이 지난 2008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에서 진행한 여론조사에 사용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박 전 수석과 장 전 기획관의 진술 내용을 검토한 뒤 두 사람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이미 김백준 전 기획관이 재판에 넘겨진 상황에서, 두 사람까지 구속된다면 이 전 대통령의 혐의는 더 무거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