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서울 송파구의 아파트 단지 전경

 

 

서울 아파트의 '중간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7억원을 넘어섰습니다.

강남권 재건축 단지 가격 급등이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장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민은행이 발표한 월간주택가격을 보면, 지난 1월 서울 아파트의 중위가격은 7억 5백만 원.

지난해 말보다 3%, 2천만 원이 올랐습니다.

관련 조사가 진행된 2008년 12월 이후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이 7억 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중위가격은 주택 매매가를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 딱 중간에 있는 가격으로, 시세 흐름을 파악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5억 원대에서 6억 원이 되는 데 7년 반이 넘게 걸렸지만, 7억 원이 되기까지는 소요된 시간이 8개월에 불과했습니다.

이처럼 단기간 중위가격이 1억 원이나 뛴 데는 재건축을 비롯한 강남권 아파트 단지의 상승세가 크게 작용했습니다.

지난달 강남 11개 구의 중위가격은 8억9천여만 원으로 전달 대비 3.5% 오른 데 비해, 강북 14개 구는 4억7천여만 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1.65% 상승에 그쳤습니다.

강남의 아파트 중간가격이 한 달 새 3천여만 원 오르는 동안, 강북은 780만원 상승한 겁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저가 아파트는 잘 안 오른 반면 고가 아파트에는 오히려 수요자들이 몰리면서 가격이 많이 뛴 경향이 있다”며 “그러면서 중간가격도 덩달아 올라가는 분위기”라고 말했습니다.

아파트를 제외한 주택들의 중위가격 상승폭은 크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서울 단독주택 중위가격은 6억6천여만 원으로 전달보다 0.32% 오르는 데 그쳤고, 연립주택의 경우에도 1.20% 상승했습니다.

BBS뉴스 장희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