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은 쉬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출연 : 최지은 쉬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진행 : 부산BBS 박찬민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시한의사협회 지식정보위원을 맡고 계시고 부산 서면에서 쉬즈 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시는 최지은 원장님과 함께 '자연임신을 위한 생활관리와 난임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최지은 원장님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최지은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최지은 원장 입니다.) 

최지은 쉬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질문1) 오늘은 주제는 '자연임신을 위한 생활관리와 난임치료'인데요, 난임이나 불임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요즘 저출산으로도 이슈화가 되지만 반대로 임신을 원하시는 분들은 임신이 쉽지 않아서 고민이 많으십니다. 난임 불임은 국가적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각 지자체에서도 정책적으로 지원을 많이 해주고 있는데요. 부산시 역시 한의사 협회와  한방난임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올해로는 5회차 한방난임사업이 시행됩니다. 

각각의 지정한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데요. 2018년에도 한방난임사업이 진행중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그러고 난임 환자분들을 상담 치료하다보면, 한방난임치료도 중요하지만. 환자분들의 식습관이나. 일상적인 생활습관의 개선도 성공률에 있어 중요함으로 그 부분에 대해서 오늘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질문2)치료와 더불어 평소 임신에 도움이 되는 습관들을 알면 더 좋겠네요?

-일단  정상적인 부부는 1년 이내에 85-90%정도가 임신을 하게 되는데요, 난임부부는 약 1년간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했음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여성의 경우는 배란장애나 난관 및 복막의 요인이 80%가량 원인이 되고. 나머지는 원인 불명으로 20%정도를 차지하게 됩니다. 남성의 경우 정자자체의 이상이 생기는 것(정자의 수나, 모양, 운동성, 용량) 과 정자 이동 통로의 장애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부부관계로는 1년이 지나고도 임신 소식이 없으면 우선은 난임 검사를 해보시도록 권해드립니다. 검사이후 결과에 따라서 양방의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시술 또는  한방 치료를 선택 하실 수 있고.양쪽의 장점을 고려하여 2가지를 병행해서 받으시는 것도 권해드리게 되는데요. 우선은 임신이 잘 될 수 있는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부부가 노력해야 되는 것이고, 이를 위한 생활습관이나 식이습관도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질문3) 그럼 임신에 도움이 되는 습관들은 어떤 것인가요? 

-자연임신 또는 보조생식술인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습관들 중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은 기초체온을 높이는 습관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벼가 풍년이 되는 해는 비옥한 땅에 좋은 씨를 심고 좋은 날씨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한데요. 좋은 날씨에 해당되는 부분이 우리 몸의 기초체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 여성들은 냉증을 비롯한 스트레스가 많아서 자궁과 난소로 가는 혈류순환이 좋지 못하고 이는 노폐물, 어혈이 생기게 되고  냉증 또는 염증질환을 일으키는 습열상태가 심해질수 있습니다. 

기초체온이 올라가면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책들도 많은데요. 임신의 확률도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질문4) 기초체온의 상승은 면역력뿐만 아니라 임신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군요.  기초 체온은 구체적으로 임신에 어떻게 작용을 하나요? 

-기초체온은 우리인체의 내분비계인 호르몬의 영향과 자율신경계인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조절합니다. 이 호르몬과 자율신경계는 스트레스와 연관성이 크고. 스트레스 없이 기분 좋은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유지가 되구요. 난소와 자궁은 호르몬의 흐름에 영향을 크게 받는 기관이므로 스트레스 상태나 기초체온이 정말 중요합니다. 

따라서 부부가 기분 좋고 스트레스 덜 받는 환경과 서로 간을 배려하는 정서적인 유대감도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부부사이가 좋아야 된다는 말이지요. 

또한 부산시에서 시행하는 한방 난임 사업 치료에서는 기초체온을 매일 기록하게 하는데요. 
이 기초체온 기록을 보면 배란이후에는 고온기가 확실하게 나타나야 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는데 난임 환자분들은 불안정하면서 배란기전과 배란기이후 기초체온에 차이도 크지 않거나. 전반적으로 낮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전형적인 기초체온 저하나 냉증을 가지신분들이 많다는 증거가 되는 예였습니다. 

질문5) 그러면 기초체온을 높일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오늘의 핵심 포인트인데요. 기초체온에 영향을 주는 것은 수면상태, 식사습관, 운동이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식사습관에서는 아침식사를 포함한 1일3식을 하시는 것입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1일 1식 등의 식습관은 좋지 못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과 너무 적은 식사량은 기초대사력을 떨어지게 만들며 결국 기초체온도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밀가루 음식을 줄여주시는 것입니다. 밀가루는 장내 오래 머물러 있으면서 몸을 차갑게 만들게 되고, 밀가루의 글루텐은 소화불량 뿐만 아니라. 알러지 신경계 면역계 치아 관절까지 영향을 미치는 물질입니다. 

그리고 단순당이 많은 음식을 피해주세요. 가장 흔한 예로 물을 제외한 음료수는 설탕물이라고  보시면 되겠구요. 이 단순당은 체온을 급격하게 올리면서 또한 급격하게 내려가게 만듭니다. 혈관을 좁히는 트랜스 지방산(튀긴음식들, 패스트푸드등)도 피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여성들이 좋아하는 기호식품인 커피도 안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수면습관인데요. 저녁에 눈을 감고 눈을 떳더니 아침인 순간 정말 꿀잠 잤다라고 표현을 하고, 우리 몸도 개운해지고 피로가 회복되는 것을 느껴 본적이  있으실 건데요.  수면은 자궁과 난소의 호르몬의 분비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잠을 자는 밤 시간대는  내 몸의 면역력이 회복되고 자궁내막이 건강하게 쌓일수 있는 시간입니다. 

운동은 기초체온을 올려주는 방법입니다. 체온저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줄게 되고. 자궁과 난소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 분비도 줄어 배란이나. 건강한 자궁 내막 상태을 만들어주는 것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하복강에 위치한 난소와 자궁의 호르몬의 흐름을 좋게 하고, 우리몸의 체온을 상승시키는 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코어운동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지요? 

코어운동은 복부, 엉덩이, 골반근육, 허리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인데요. 평소 짧게라도 스쿼트자세, 플랭크자세 등을 매일 해 주시구요. 가벼운 스트레칭과 더불어 걷는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질문6) 그 다음은 어떤 습관들을 개선하는게 좋습니까? 

-환경호르몬을 피하는 습관입니다. 환경 호르몬 또는 체내 유해물질의 체내 축적을 “바디버든” 이라고 부르는데요. 현재 우리가 먹고 마시고 사용하는 생활필수품들이 합성화학 물질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체내로 들어가서 정상적인 호르몬 역할을 방해하게 됩니다. 

즉 환경호르몬은 유해한 가짜호르몬인데,특히  여성의 호르몬 분비작용을 교란시키는 것이지요. 특히나 생식기를 통한 유해물질의 흡수율은 손바닥보다 42배 이상으로 흡수율이 높다고 하니. 여성의 난소와 자궁은 즉각적으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1회용용기, 플라스틱, 캔류, 랩, 비닐제품, 세제,화장품 등을 줄이시고. 손씻기를 습관화 하시고, 세제 사용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질문7) 이러한 습관들이 같이 개선이 되면서 난임 치료를 받으면 임신 확률이 놓아지고 건강해지겠군요. 한방난임치료는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해주시죠?

-한의원에서는 체내독소와 어혈배출, 자궁과 난소로의 깨끗한 혈류가 흐르도록  또는 자궁과 난소기능을 회복 시킬 수 있는 한약 처방이 제일 중요하구요, 한약성분을 추출해서 경혈에 직접 자입하는 약침치료와 더불어, 침치료, 하복부을 따뜻하게 해주는 뜸치료를 하게 됩니다. 
또한 평소 대변 ,소변, 소화상태, 그리고 질염, 생리통등의  불편감이 있으셨던 분들은 그러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치료를 해주는 것이 한방난임치료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