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가 다주택자 잡기에 나선 가운데 서울 강남을 비롯한 일부 지역 아파트값이 천정부지로 뛰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급격하게 심화된 이상 과열 현상으로, 서울 강남을 비롯해 도심권 요지의 아파트 매물이 품귀 현상을 빚으며 몸값이 급등하고 있다. 사진은 14일 서울시 송파구 잠실동의 한 부동산중개업소 앞.

 

 

최근 가격이 치솟고 있는 강남권의 고가 아파트 취득자들에 대해, 국세청이 세무조사를 시작했습니다.

편법 증여 등으로 의심되는 수상한 자금출처를 가진 532명이 대상입니다.

장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근 서울 강남권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매매가 과열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양도.취득 과정에서 탈세 혐의가 짙은 532명이 국세청의 자금출처조사 대상에 올랐습니다.

자금출처조사는 소득보다 자산의 증가가 커, 그 출처의 정당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세무조사입니다.

앞서 지난해, 국세청은 3차례 조사를 통해 6백여 명을 상대로 천억 원이 넘는 탈루세금을 추징했습니다.

이번 조사 대상은 아파트 취득 과정에서 사업소득 누락자금을 활용하거나 편법으로 증여받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인서트 1

국세청 이동신 자산과세국장의 말입니다.

[50세 직장여성이 최근 6년간 서울.세종 등 투기과열지구에 40여 억 원 상당의 아파트와 상가를 취득하였으나 재력가인 남편으로부터 편법 증여받고 증여세 등을 탈루한 혐의가 있거나...]

한 36세 주부는 뚜렷한 소득이 없는데도 최근 3년간 강남구 등에서 25억 원 상당의 아파트를 4채나 구입해 취득자금을 편법으로 증여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아버지에게 강남 소재 아파트를 10억 원에 산 30대 초반의 신혼부부는 자금 원천이 불투명해 매매를 가장한 증여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이번 조사는 서울 강남과 서초, 송파, 강동 4구를 비롯한 양천, 광진, 선릉 등 가격 급등 지역에 집중됐습니다.

국세청은 고액 자산가를 중심으로 주택 취득자금을 변칙적으로 증여하는 행위가 빈번하다고 보고 앞으로 자금출처조사를 대폭 확대할 계획입니다.

BBS뉴스 장희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