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오늘 현장프리즘은 지역의 일부 개신교 단체 등의 반발 속에 진통을 겪고 있는 세종시 불교문화체험관 관련 쟁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예산이 오늘 세종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를 거쳐 모레이죠, 15일 본회의에 상정돼 가부가 결정될 예정인데요.

이와 관련된 쟁점을 짚어보겠습니다.

홍진호 기자! (네 홍진호 입니다.)

먼저 세종시에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 어떤 시설이죠?

 

명칭 그대로입니다.

공연과 전시회 등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많은 분들이 잘 아시다시피 우리나라 등록문화재의 약 70%는 불교문화재이고, 전통문화 중 상당수가 불교문화이기도 합니다.

곧 우리의 문화재와 전통문화를 교육하고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세종시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의 위치와 규모, 건립 비용은 어떻게 되죠?

 

세종시 전월산과 총리 공관 인근 종교시설용지 2475㎡에 지하 3층~지상 2층 연면적 5850㎡ 규모이고요. 오는 2019년에 완공 될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국비와 시비가 각각 54억 원, 자부담 72억 원 등 모두 180억 원입니다.

 

네, 문화체험을 위한 공간으로 종교용지에 국비와 자부담, 시비로 지어지는데, 지역의 일부 개신교계 단체 등이 반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마디로 특혜라는 겁니다.

종교용지 선정과 예산 지원에 형평성이 결여 됐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월요일 이를 반대하는 ‘행정수도바로세우기시민연합’의 주장을 함께 들어보시죠.

[인서트] [전용환/ 행정수도바로세우기 시민연합 위원장: 행정수도 바로세우기 시민연합: 편법과 특혜 등 법질서를 농단해 국민과 세종시민들을 기만하고 우롱한 일부 탈선 공무원들에 대한 비리를 규탄하고 이를 청산하고자 검찰 수사를 촉구한다.]

 

편법과 특혜, 법질서 농단 등의 단어가 난무하는데요. 우선 토지 이야기를 해보죠. 왜 편법이라는 겁니까?

 

지역의 일부 개신교 단체 등은 당초 922㎡이던 건립 부지가 1만 6000㎡로 확대 된 점과 입지선정에 편법과 비리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들이 논지의 출발점으로 삼은 922㎡는 인근 토지개발로 종단에 귀속된 조계종 포교당인 석불사의 부지를 가리키는 것으로 별개의 사안입니다.

또 1만 6000㎡, 약 4840여 평은 천태종과 대전교구 천주교교회유지재단이 세종시 종교부지로 낙찰 받은 5000여 평과 비슷한 규모입니다. 

입지 논란은 체험관 인근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 가능성으로 불거 졌는데, 조계종은 벌써 5년 전이죠, 2012년에 현재 부지 매입을 추진했습니다.

 

부지 외에 지역 개신교 단체 등은 국비와 시비 지원도 문제 삼고 있는데, 이게 불교계만의 특혜인가요?

 

아닙니다. 

2018년 이후 완공예정인 종교관련 문화시설 대부분이 국비와 시비, 자부담으로 지어지고요. 

이중 증도기독교체험관과 충청유교문화원은 자부담 비율이 아예 없고요. 다른 사업들도 대부분 자부담 비율은 35%선 입니다. 

불교문화체험관의 자부담은 72억으로, 전체 예산의 40%로 보통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계종 기자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