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13일부터 중국 국빈방문...14일 한중정상회담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부터 3박 4일동안 중국을 국빈방문합니다.

오는 14일로 예정된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사드 문제와 북핵 해법 등이 주요 의제가 될 전망입니다.

외교부에서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이후 한중 정상회담은 지난 7월 베를린, 11월 다낭에서 개최된 이후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사드 배치와 중국측의 보복으로 첨예했던 양국 관계는 두 차례의 정상회담을 거치면서 관계회복을 모색해 왔습니다.

오는 14일 베이징에서 개최 예정인 한중 정상회담은 양국 관계를 완전 정상화 단계로 진입시킬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중요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공동기자회견이나 공동성명 대신 각자 언론발표를 하기로 한 부분에서 보듯 사드 문제에 대한 양국의 입장차는 여전합니다.

따라서 지난 10월 31일 양국 협의결과 발표로 일단 봉인된 ‘사드’ 갈등을 딛고,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신뢰회복의 실질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의 말입니다.

(한중 양국은 10월 31일 발표를 통해 사드 관련 입장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정을 하고, 그러한 토대 위에 양국 관계를 조속히 정상화하기로 합의한 만큼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국빈방문이 이루어진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발표하는 문건의 형식보다는 실질적인 회담의 내용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북핵 문제도 이번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입니다.

북핵 문제의 외교적.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해 양국은 의견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다만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나오게 하기 위해 중국측이 대북 제재와 압박에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우리측은 바라고 있습니다.

대북 제재 수위를 높여달라는 요청이 있을 경우 중국측이 이를 수용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수교 25주년을 맞은 올해 한중 양국이 정상회담을 통해 사드 갈등을 딛고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토대를 마련할지 주목됩니다.

외교부에서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