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다음은 생생한 취재현장에서 전해드리는 ‘현장 프리즘’ 시간입니다.

오늘은 90년대 인기가수였던 박정운 씨의 다단계 사기 사건으로 불거진 ‘가상화폐 열풍’에 대해 짚어볼까 합니다. 장희정 기자!

(네, 기획재정부에 나와 있습니다)

 

 

가상화폐가 뭔가요?

 

네, 지폐나 동전처럼 실체가 없고 오로지 전자 상으로만 존재하는 화폐인데요.

현재 전세계적으로 1200개에 달하는 가상화폐들이 있는데, 2009년에 가장 처음 등장한 비트코인의 규모가 가장 큽니다.

가상화폐는 정부의 통제나 관리감독도 없고 금융 업체 없이 개인 간 직접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송금이나 환전 수수료가 거의 안 들고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본격적으로 사고팔기 시작한 건 올해 2월 정도부터입니다.

 

왜 이렇게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진 건가요?

 

네,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초 120만원대였던 1비트코인이 현재 1300만원대로 자그마치 10배 넘게 올랐는데요.

가격이 실시간으로 아주 급격히 변해서 지금처럼 확 오를 수도 있지만, 반대로 그만큼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NH투자증권 박녹선 연구원의 말을 들어보시죠.

[인서트]

아무래도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가 많은 인기몰이를 하는 이유는 높은 가격변동성이 원인인 거 같다 가상화폐 중 가장 대표적인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이 연초보다 11배나 올랐다 그만큼 변동성이 높다는 건 하락하게 될 때 많이 빠진다는 거 그런 점들은 많은 유의 필요

선물 옵션 등 변동성이 큰 상품들을 정부가 규제하면서 그쪽 투자 수요들이 가상화폐로 몰렸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이 너무 지나치게 과열된 듯한데, 그래서 정부도 제대로 규제를 해보겠다고 나섰죠?

 

그렇습니다.

정부가 가상화폐와 관련해 합동대응반을 만든 건 지난 9월로 당시엔 주무부처가 금융당국이었는데. 이번에 법무부로 바뀌었습니다.

가상화폐를 매개로 한 다단계 사기 등 각종 범죄의 위험성이 커졌다는 판단에서인데요.

사행성 투기 거래나 범죄에 대해 강도 높은 규제 조치를 검토하겠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또, 가상화폐 거래에 대해 세금을 물리는 방안도 검토 중인데요.

국세청은 가상화폐 거래소로부터 거래자료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하는 방안과 거래소 등록제를 도입해 제도권으로 끌어올리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고요.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매기기 위한 법 개정의 필요성도 언급했습니다.

정부는 특히, 가상화폐가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화폐나 금융상품이 아니라는 것을 계속 강조하면서 신중한 투자를 권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획재정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