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서울광장에서 열리고 있는 故 이민호 군 추모식

 

광장에 다시 촛불이 켜지고 있습니다.

바로, 열흘 전 제주의 한 공장에 현장실습을 나간 고등학생 이민호 군이 사고로 숨진 사건 때문인데요.

어린 학생들이 기술을 배우러 나가는 현장실습 현장에서 왜 자꾸 이런 일들이 발생하는 걸까요.

집중취재로 꾸미는 <뉴스 인사이트> 코너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박준상 기자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박 기자, 우선 이민호 군 이야기부터 해보죠. 어떤 일이 있었던 겁니까?

 

네. 사고는 지난 10일 제주의 한 음료제조공장에서 발생했습니다.

현장실습을 나간 고등학교 3학년 이민호 군은 지게차를 이용해 포장된 음료를 적재하는 일을 맡고 있었는데요.

오작동을 일으키는 기계를 점검하다가 프레스에 몸이 끼이는 사고를 당했습니다.

이후 중환자실에서 열흘간 사경을 헤맸지만 끝내 숨을 거두고 말았습니다.

 

지난주 수능일은 이 군의 18번째 생일이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서울에서도 연일 추모제가 열리고 있죠?

 

예. 저도 어젯밤에 서울광장에서 열린 추모제를 다녀왔는데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을 비롯해 시민들이 이 군의 명복을 빌면서 추모 발언을 하고 서명운동에 참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금융고등학교 2학년 박경원 학생의 말입니다.

<인서트1 / 박경원 서울 금융고등학교 2학년>
“예전에 구의역사고도 있었잖아요. 젊은데 이렇게 세상을 떠나야 했나하고. 사회는 우리가 책으로 공부한 것과는 다르구나 그런 걸 느꼈어요.”

특히 ‘실습하다 죽고 싶지 않다’는 등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현장실습 현장에 학생들이 내몰리는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특성화고 권리연합회 김재근 멘토의 말입니다.

<인서트2/ 김재근 특성화고등학생 권리연합회 멘토>
“(문제 업체의) 공식적인 사과도 없는 상태고요. 정부나 행정기관 학교 단위에서의 대책은 크게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통의 시간이 더 길어지지 않게 하기위해서라도 저희들은 거리에서 이민호 군을 기억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장 실습 곳곳이 세월호고 구의역이다’ 라는 말이 특히 눈에 띄었는데, 대부분 열악한 현장실습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호소했습니다. 

 

숨진 이민호 군의 경우도 위험한 환경 속에서 일을 해왔던 것으로 조사됐죠. 사고 당시 혼자 위험한 기계를 만지고 있었다고요?

 

맞습니다. 현장실습도 학교 교육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당연히 교육을 받는 학생으로서 적절한 관리나 담당자가 필요한데요.

이 군의 사고 당시 영상이 공개됐는데, 실습생을 지켜본다거나 관리하는 직원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초과근로는 물론이고, 이 군은 지난 9월에도 기계 점검 도중 다쳐서 치료를 받았지만 회사 측은 일손이 부족하다면서 일을 계속 맡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다 업체 측과 이 군의 과실여부를 두고 산재와 보상 문제로 갈등을 빚으면서 유가족은 발인을 무기한 연기했습니다.

 

학생들이 근로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인 게 아닌가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우리 학생에 대한 전면적인 대책이 필요한 것 같군요.

 

맞습니다. 열악한 노동환경에 몰린 건 비단 이 군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지난해엔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가 있었고, 또 지난 1월에는 통신사 콜센터에서 근무하는 현장실습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있었는데요.

매번 사고가 터질 때마다 정부는 재발방지책을 내놨지만 악순환만 반복되고 있습니다.

시민단체 활동가 하인호 씨의 말입니다.

<인서트3/ 하인호 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활동가>
“일단 이게 고장난 게 아니냐. 계속 사고가 나는 제도니까. 더 이상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멈추고, 노사정이든 어쨌든 머리를 맞대고서 실습다운 실습이 가능한지 어떻게 해야하는 건지 이런 것들을 협의한 다음에 운영하라면 하란거죠.

전문가들은 특히 법적으로 직업훈련촉진법에 의해 운영되는 고교생 현장실습을 초중등교육법으로 가져와 제대로 된 제도 마련과, 실습환경을 조성할 것을 강조합니다.

이와 함께 학생 단체에서는 현행 현장실습제도를 ‘선택형’으로 전환하고, 현장 실습 문제를 전담할 수 있는 중앙, 지역 기구 설치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정부도 현장실습 개선에 앞장서겠다면서 우선 업체 3만여 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지만, 참사 때마다 비슷한 대안을 내놓으면서 실효성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이런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실한 대책 마련이 필요해보입니다. 박준상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