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첫 방문지인 인도네시아에서 문 대통령 방문을 계기로 한류가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류 팬인 인도네시아 대통령 장녀의 결혼을 축하하며 한류스타들의 영상 메시지 등을 선물하기도 했다는데요.

한류를 매개로 양국 관계가 한층 돈독해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이하정 기자가 전해왔습니다.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익숙한 K팝이 흘러나옵니다.

눈을 돌려보면, 이곳이 인도네시아인지 한국인지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지난 2013년 자카르타 꾸닝안에 문을 연 한국 기업의 복합 쇼핑몰.

인도네시아인들은 한국 음식을 자연스레 접하고, 뷰티 상품이나 의류도 거리낌 없이 쇼핑합니다.

한국문화원이 개설한 한국 어학당도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SYNC 위디 아르디아(19) / 학생, 한국어학당 수강생
제가 케이팝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래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게 재미있어 보여서...세훈 오빠인가....베이비 돈 크라이 투나잇...아 가사 몰라요.

SYNC 아르디안다 마르다 보트라(25) / 회사원, 한국어학당 수강생
저는 케이팝과 드라마를 좋아해요. 저는 수지 팬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에서도 단연 한류의 중심지로 꼽히는 곳입니다.

지난 9월엔 ‘자카르타 한류 박람회’가 열려 열기를 또 한번 확인했습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딸을 통해 접한 한류에 반해 한류 팬이 됐다며, K팝 그룹 ‘슈퍼주니어’의 콘서트를 두 번이나 직접 다녀왔다고 소개합니다.

한국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재밌게 봤다는 얘기도 빼놓지 않습니다.

우리와는 잠수함과 차세대 전투기를 공동 개발하는 유일한 나라, 인도네시아를 문재인 대통령이 국빈 방문해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지난 7월 독일에서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단독 회담을 가질 예정이었지만, 현지 치안 상황으로 무산된 바 있어 더 반가운 만남이었습니다.

두 정상은 2006년 수립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켜 한 차원 높은 공조를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류 팬인 인도네시아 대통령 딸에게 샤이니와 엑소 등 한류 스타들의 영상 메시지와 사인 시디 등을 선물하며 결혼을 축하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 국가들과의 관계를 4대국 수준으로 격상시키겠다며 ‘신 남방정책’을 천명했습니다.

그 중 핵심은 인도네시아로, 한류를 매개로 한 두 나라의 돈독한 관계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BBS 뉴스 이하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