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한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탈당 권유'를 결정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과 친박 의원들에 대한 징계안이 의결되면서 보수 야권 진영의 재편 작업이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자유한국당이 오늘 중앙윤리위원회를 열어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 권유'를 결정했습니다.

최순실 국정농단과 탄핵 사태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물어 이 같은 징계 결정을 내린 것입니다.

탈당 권유 징계가 결정되면서 박 전 대통령은 열흘 안에 탈당하지 않으면 자동 제명됩니다.

사실상 출당 조치인 셈입니다.

윤리위는 또,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게도 박 전 대통령과 같은 탈당 권유를 의결했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은 현역 의원이어서 탈당 권유가 결정되더라도 열흘 뒤 바로 제명되지 않고, 의원총회에서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만 징계가 확정됩니다.

한국당 윤리위원회가 박 전 대통령 등에게 탈당 권유를 결정하면서 친박계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이장우 의원은 1심 재판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멋대로 내쫓겠다고 야단법석을 떠는 한국당 지도부 모습이 유감스럽다고 비판했습니다.

김진태 의원도 전직 대통령을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야 하는데 오히려 쫓아내려 하는 게 사람이 할 짓이냐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친박 청산 작업이 마무리되면 바른정당 내 보수통합파가 탈당해 한국당으로 복당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또, 바른정당 자강파를 중심으로는 국민의당과의 통합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어 정치권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