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이른바 '국정원 수사팀'의 수사 범위가 넓어지면서, 규모도 '수사본부' 급으로 확대됐습니다.

검찰은 추명호 전 국장을 비롯한 국정원 전직 간부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추 전 국장의 영장심사는 내일 오후 열립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검찰이 서울중앙지검 이명박정부 '국정원 수사팀'에 검사 8명을 추가로 충원했습니다.

출범 당시 검사 10여명 정도로 시작한 수사팀은 여러 차례 충원을 거쳐 현재 총 25명 규모로 커졌습니다.

검찰은 "수사팀의 수사 범위가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 뿐 아니라 군 사이버사령부 등으로 확대되면서 규모가 확대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법조계에서는 국정원 수사팀이 사실상 수사본부에 가까운 규모로 확대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했던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규모가 검사 30명이었다는 점이 이런 분석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국정원 전직 국장급 간부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구속영장 청구 대상은 추명호 전 국장과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 유성옥 전 심리전단장입니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정부 당시 국익전략실 팀장으로 재직하면서 야당 정치인을 비판하고, 정부 비판 성향 연예인을 비난하는 일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신 전 실장은 국정원 직원들에게 지난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여권이 승리하기 위한 대책을 기획하도록 하고, 관련 여론조사 비용을 국정원 예산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유성옥 전 단장은 앞서 구속기소된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의 전임자로, 인터넷 상의 정치글 게시 활동과 보수단체 관제시위 등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법원은 내일 오후 3시 추 전 국장에 대한 영장심사를 진행하고, 나머지 두 명에 대해서도 조만간 구속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