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고구려 아도화상에 의해 신라에 불교가 최초로 전해진 경북도 구미시 모례마을이 새로게 단장돼 신라불교초전지로 거듭납습니다.

신라불교초전지는 불교문화와 신라시대 역사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구미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보도에 대구BBS 김종렬 기자입니다.

신라에 최초로 불교를 전파한 도화상 입상 제막식 장면. 구미시 제공

 

천600여년전 고구려 승려 아도화상이 신라에 첫 불교의 씨앗을 심었던 구미 모례마을이 새로운 불교의 성지로 태어났습니다.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아도화상의 발자취가 서려있는 이 곳에 ‘신라불교초전지’를 조성하고 지난 13일 문을 열었습니다.

개관식은 기념 법어와 아도화상 입상 제막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신라불교초전지는 독립운동가인 백용성 대종사와 조계종 원로의원인 불심 도문스님의 공덕이 함께 쌓여 있습니다.

법륜 스님이 신라불교초전지 개관식에서 법어를 하고 있다. 구미시 제공

[인서트] 정토회 법륜스님

“(이곳 신라불교초전지는) 단순히 불교신자만이 오는 곳이 아니라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든 국민들이 이 곳에 와서 아도화상의 정신을 배워야 한다.”

경북도 3대 문화권 사업으로 조성된 신라불교초전지는 부지 3만6천여㎡에 2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습니다.

이 곳에는 아도화상의 발자취와 신라불교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념관, 신라시대 의식주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가옥, 숙박체험시설인 전통한옥가옥·사찰음식체험관 등이 세워졌습니다.

구미시는 신라불교초전지에 국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무료로 운영합니다.

다양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보강해 불교문화와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명품 관광자원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불교의 성지로 탄생한 신라불교초전지 안내판. 구미시 제공

[인서트] 남유진 시장/구미시

“앞으로 더 또 되면 보완을 할 겁니다. 멋있는 우리 신라불교뿐만 아니고 지금 살아가는 우리... 우리 한국 사람들의 어떤 정신문화, 이것은 종교를 떠났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멋진 시설이 되리라고 보고요.”

불교는 천700여년간 우리 민족정신의 한 뿌리입니다.

신라불교는 젊음이들에게 통일의 중심, 역사의 주인공이 되게 했습니다.

[인서트] 정토회 법륜스님

“(이 곳 신라불교초전지가) 통일일꾼을 양성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시대를 대비하는 젊은이들을 키우는 그런 연수시설까지 겸하면 더욱 좋겠다. 이런 말씀을 시장님께 드리면서..,”

비비에스 뉴스 김종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