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여론조작 활동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의혹에 대해 한꺼번에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검찰은 '화이트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도 당시 국정원이 개입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오늘 오전 퇴직 경찰관들의 모임인 '대한민국 재향경우회'와 국정원 전 간부 이모 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가 대기업 자금을 동원해 경우회를 비롯한 친정부 성향 보수단체에 지원했고, 이 과정에서 이 씨 등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화이트 리스트'에 대한 수사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관제시위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 전현직 간부 자택이 압수수색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당시 친정부 성향 단체에 자금이 흘러간 경위 등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당시 지원 업무에서 실무를 담당했던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을 내일 오전 10시에 소환 조사합니다.

검찰은 특히 허 전 행정관의 청와대 직속 상사로 개입 혐의가 확인되고 있는 조윤선 전 정무수석도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계획입니다. 

이명박정부 시절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 의혹과 관련해서도 압수수색이 진행됐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오늘 오전 연제욱, 옥도경 전 사령관의 주거지 압수수색을 진행한 데 이어, 오후에는 두 사람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사이버 심리전 작전을 펼친다는 명목으로, 정치적인 댓글을 작성하는 등 여론 조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과 소환조사를 통해 당시 사이버사령부의 친정부성향 여론조작 활동 규모와, 관련 보고 범위 등을 확인할 방침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