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인터넷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본격 수사에 나섰습니다.

검찰은 '사이버 외곽팀'이 어떻게 여론을 조작했는지, 국정원이 얼마나 자금 지원을 했는지를 집중적으로 밝혀낸다는 방침입니다.

유상석 기자입니다.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사이버 외곽팀' 운영 의혹에 대해 본격 수사에 나섰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공안2부와 공공형사수사부 등 두 개 공안부서를 주축으로 전담 수사팀을 편성하고, 김성훈 공공형사수사부 부장검사가 주임검사를 맡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수사팀 소속 검사는 모두 10여명으로 꾸려지며, 지난 2013년 원세훈 전 국정원장 사건 수사에 참여했던 검사들이 대거 투입됩니다.

검찰은 본격 수사 착수와 동시에 '사이버 외곽팀'의 운영을 맡았던 팀장 30명과, 여론조작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전·현직 국정원 관계자를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사이버 외곽팀'의 구체적인 여론조작 행태와 국정원의 자금지원 내역을 집중적으로 밝혀낼 계획입니다.

특히 여론조작 업무를 주도한 국정원 심리전단 관계자들과 외곽팀 활동 민간인들 사이의 금융거래 내역을 집중적으로 파헤친다는 방침입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 수사가 윤곽을 드러내면, 국정원법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원세훈 전 원장이 횡령과 배임, 직권남용 혐의로 추가 기소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또, 사이버 여론조작을 주도한 의혹을 받는 민간인 팀장들이 원 전 원장과의 공모관계 인정 여부에 따라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처벌될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이번 수사에서 검찰의 칼끝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당시 청와대 고위 관계자들까지 확대될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