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S대구불교방송 시사프로그램 ‘라디오 아침세상’ (2017.8.17)

  (대구 FM 94.5Mhz, 안동 FM 97.7Mhz, 포항 105.5 Mhz)

● 코너명 : 경북소식

● 진행 : 박명한 기자

● 출연 : 김종렬 기자

 

지난 10일 여름휴가 기간 안동 도산서원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김병일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장(전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근필 퇴계 16대 종손 등의 안내로 도산서원 경내 둘러보고 있다. 경북도 제공

[박명한 앵커 : 이하 앵커]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가 여름 휴가지로 경북을 찾은 것이 화제가 됐는데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권의 대구경북 공략을 위한 행보다. 이런 관측도 나오고 있다는데, 이런 관측이 나오는 배경은 무엇때문입니까?

[김종렬 기자 : 이하 기자] 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주죠, 10일과 11일 이틀간 여름 휴가지로 안동 하회마을과 한국 독립운동의 산실 임청각, 영남유학의 본산 도산서원, 한국판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경주 최부자댁, 올 곧은 선비정신이 뿌리내린 양동마을과 칠곡 매원마을 등을 잇따라 방문했습니다.

이 총리의 행보가 원론적으로 영남유림의 뿌리를 찾기 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정치적 억척도 나오고 있는데요. 10개월도 남지 않은 내년 6.13 지방선거 때문입니다.

또 이 총리의 휴가지 선정에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도 있었다는 뉘앙스의 발언을 한 것만 봐도 단순한 방문이 아닐 것이란 의문을 품게 합니다.

하회마을, 양동마을, 매원마을은 영남의 3대 양반촌이고, 도산서원은 영남 유학의 본산입니다. 조선 때 노론의 득세에 밀려 야당으로 오랜 인고의 세월을 겪어야 했던 남인들의 본거지이죠, 정조 개혁정치의 역사적 현장이며, 혁신유림의 발생지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부분은 지난해 5월 문재인 대통령이 도산서원과 임청각을 방문해 강조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여당은 정치이념적 동질성을 찾아보자는 것 아닌가란 관측이죠, 더불어민주당의 개혁정책과 영남 유림의 개혁정치가 역사적 연원을 따져보면 일맥상통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보수 아성인 TK(대구경북)에서 정치적 가치와 상징성을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집권 여당의 세 확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 선생 생가인 안동 임청각을 찾은 이낙연 총리가 군자정을 둘러보고 문밖으로 나서고 있다. 안동시 제공

[앵커] 네, 어떤 목적으로 찾았던 간에 이번 이낙연 총리의 경북 방문으로 인해서 경상북도가 이래저래 혜택을 보게 된 것으로 아는데, 지역 현안 사업들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이 총리의 휴가기간, 일정을 함께 하며 지역 현안을 건의했는데요,

올 11월 베트남에서 열리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을 소개하고 새 정부의 첫 번째 국제행사인 만큼 정부 차원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11월 베트남 다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와 연계해 문재인 대통령이 엑스포 개막식에 참석해 줄 것을 건의했습니다.

또 경북이 국내 원전의 절반이 있는 만큼 원자력 해체산업이 경북을 중심으로 입지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요청했습니다.

안동 하회마을에서는 서애 류성룡 선생 기념관 건립에 따른 정부 지원을 건의했고요, 일제 강점기 강제 훼손된 독립지사 이상룡 선생의 생가인 임청각에서는 원형 복원을 건의했습니다.

특히 임청각은 그제(15일) 광복절 72주년 경축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상징하는 공간으로 비중을 두고 극찬하면서 일제가 훼손은 임청각 원형복원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도산서원에서는 전국 9개 서원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정부 차원 지원을 건의했습니다.

아울러 이 총리와 김 도지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제2국무회의 운영 방안과 분권형 개헌 추진 등 지방자치 현안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72주년 경축사에서 한국판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상징하는 공간으로 극찬한 임청각의 옛 모습. 안동시 제공

[앵커] 네, 그리고 대구통합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군위 주민들이 군수 소환을 위한 주민투표를청구했는데, 이것이 서명이 제대로 안된 것이 확인이 되니가 다시 보정한 서명부를 선관위에 제출했습니다. 이에 따라서 김영만 군위군수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가 다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통합신공항 군위반대추진위원회가 지난 14일 김영만 군수 주민소환에 필요한 786명의 보정 서명부를 군위군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시키면서 김 군수에 대한 주민소환투표가 사실성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지난 6월 통합신공항 군위반대추진위는 주민 4천23명의 서명부를 선관위에 제출했지만, 선관위는 2천705명을 유효서명으로 인정하고 500명은 무효로, 818명은 보정작업이 필요하다고 통보했습니다.

이에 반추위는 786명의 서명을 보정해 선관위에 제출했는데요, 새로 제출한 보정 서명부 중 607명 이상이 유효한 것으로 인정되면 김 군수를 주민소환 투표에 부치는데 필요한 인원인 3천312명을 충족하게 됩니다.

반추위가 제출한 보정 서명부는 앞으로 일주일간 확인·심사와 14일간의 이의신청 기간을 거치게 돼 변수가 발생할 여지는 남아있습니다.

선관위가 이번 보정 서명부를 인용하게 되면 다음달 초 김 군수의 직무는 정지될 것으로 보이고요, 이후 주민투표 절차를 밟게 됩니다. 만약 투표의 청구 요건을 채우지 못하면 기각 처리 돼 투표는 자동 무산됩니다.

2007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된 후 전국 80여곳에서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상대로 주민소환이 추진됐지만 8곳에서만 주민투표가 이뤄졌는데요, 자치단체장이 주민투표로 그 직을 상실한 사례는 없습니다.

 

[앵커] 그리고 대표적인 국민 먹거리죠. 국내산 계란에 살충제가 지금 검출이 되어서 비상이 걸렸는데요, 경북도가 오늘까지 산란계 농가에 대한 계란 출하 중지와 전수검사에 들어갔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경상북도는 정부의 계란 중단 조치에 맞춰 그제부터 오늘까지 산란계 농가에 대한 계란 출하 중지와 전수검사에 들어갔는데요, 살충제 잔류허용 기준에 따라 피프로닐외 26종에 대해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니다.

그제, 15일 현재 경북도내 산란계 농가 259가구 전 농가에 대한 시료채취를 완료했고, 이 중 196가구에 대한 검사를 마쳤습니다. 196가구는 모두 적합을 판정돼 계란을 정상적으로 우선 유통하고 있습니다.

국민 대표 먹거리인 계란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상시적인 잔류농약 검사 시스템의 확립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기자] 네, 감사합니다.

 

[앵커] 지금까지 경북도를 출입하는 방송부 김종렬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