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경찰청 나서는 김부겸 장관

 

‘SNS 게시물 삭제 지시’ 논란으로 불거진 경찰 지휘부 간의 갈등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중재로 일단락됐습니다.

‘갑질논란’에 휘말린 종근당 이장한 회장에 대해 경찰이 신청한 구속영장은 검찰에서 반려됐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SNS 글 삭제 지시’ 여부를 놓고 벌어진 경찰 최고위층 사이의 내분 사태가 진정 국면을 맞았습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직접 경찰 주요 간부들을 긴급 소집해 대국민 사과에 나서면서 비방과 반론을 중지하라며 경고한 겁니다.

김부겸 장관의 말입니다.

<인서트1/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당사자들은 일체 자기의 주장이라던가 서로에 대한 비방, 반론을 중지하여 주십시오. 불미스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반드시 책임을 묻겠습니다.”

김 장관의 계속된 질타에 논란의 주인공인 이철성 경찰청장과 강인철 중앙경찰학교장도 사과했습니다.

앞서 강 교장은 지난해 11월 광주지방경찰청이 SNS에 촛불집회 시민 안전을 당부하면서 ‘민주화의 성지’라는 표현을 썼다가 글을 삭제했는데, 이 경찰청장의 지시가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이 청장은 사실무근이라면서 부인했지만, 이후 하극상 논란 등으로 확대되면서 사태는 ‘진흙탕 싸움’에 이르게 됐습니다. 

김부겸 장관이 직접 나선 이유는 검경 수사권 조정 국면에서 경찰이 자중지란에 빠지면 안 된다는 판단이 있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와 함께 운전기사들에게 상습적으로 폭언한 사실이 드러나 ‘갑질 논란’에 휘말린 제약회사 종근당 이장한 회장의 구속영장은 검찰에서 반려됐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 회장에 대해 신청한 사전구속영장을 보강 수사하라는 검찰의 지휘가 내려왔다“고 밝혔습니다.

불구속 상태에서 범죄 소명을 명확히 한 후 영장을 다시 신청하라는 건데, 경찰은 앞으로 피해자 대질신문 등 보강 수사를 벌일 방침입니다.

BBS 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