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여름축제 7월 28일부터 본격 시작

*방송: 춘천BBS <아침세상 강원>
*앵커: 이석종 부장   
*출연: 박영식 홍천군 문화재단 팀장, 김종원 양구군 축제위원회 총감독, 한응삼 화천 나라 본부장(인터뷰 순)   
*방송시간: 2017년 7월 26일(수) 08:30 ~ 08:52  
*방송주파수: 춘천 FM 100.1 MHz, 속초 93.5 MHz, 강릉 104.3 MHz  

<다음은 방송 전문입니다>

 

지난해 홍천 찰옥수수축제 전국 요리경연대회/사진제공=홍천군

▷ 이석종 부장 :

요즘 강원도내 곳곳에서 여름 축제가 열리고 있거나 열릴 예정입니다.

7월 28일에는 홍천 찰옥수수 축제와 청춘양구 배꼽축제가 개막되고, 29일엔 물의나라 화천 쪽배축제가 개막이 됩니다.

강원 여름 축제가 언제 개막하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올해로 21번째를 맞는 홍천 찰옥수수 축제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홍천군 문화재단 박영식 팀장 연결돼 있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박영식 팀장 : 네 안녕하세요. 홍천군 문화재단 박영식 팀장입니다.

 

▷이석종 부장 :

먼저 이번 찰옥수수 축제가 언제 개막하고, 어디에서 열립니까?

 

▶박영식 팀장 : 21회를 맞는 홍천 찰옥수수축제는 7월 28일 금요일부터 30일까지 홍천 도시산림공원 토리숲에서 열리고요.. 홍천 나들목이나 홍천 시내와 가까워서 찾아오시기 편할겁니다.

 

▷이석종 부장 : 

축제가 3일간 열리는데, 올 축제에서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나요?

 

▶박영식 팀장 :

이번 축제는 보다 볼거리를 중심으로 준비했습니다. 주간에는 다채로운 체험 및 포토존을 설치했구요.. 야간에는 강변을 오가며 힐링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시내와의 연계성을 위해 임시 다리도 설치하게 됩니다.

임시 다리를 설치하면, 야간에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축제장과 시내를 오가며 축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석종 부장 :  

이밖에도 옥수수 뻥튀기 같은 체험행사들도 다채롭게 열린다구요?

 

▶박영식 팀장 :

옛날 생각이 나는 추억의 '뻥'이요 체험 등이 옥수수 축제와 맞게 준비됐구요. 옥수수차 시음 등 다채로운 체험과 함께 가족이 같이 즐길 수 있는 물놀이 시설 등이 다채롭게 준비돼 있습니다.

 

▷이석종 부장 : 

축제가 열리는 기간이 어떻게 보면 가장 더울땐데요. 더위를 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박영식 팀장 :

축제 기간이 30도를 웃도는 피서철이기 때문에 다양한 물놀이 프로그램들을 운영합니다. 우선 아이들이 시원하게 놀 수 있도록 청소년 수영장과 유아용 풀장을 무료로 운영하고요. 홍천군 해병전우회에서, 홍천강 카약 체험을 무료로 운영하게 됩니다.

어른들을 위해 축제기간 동안 시원한 옥수수 차와 생맥주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특히 둘째날에는 34회 홍천군민의 날 기념식을 진행하면서 인기 가수 공연과 불꽃놀이가 펼쳐져서, 한여름밤의 더위도 날리고, 축제가 절정을 맞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석종 부장 : 

저는 생맥주가 확 당기는데요^^

 

▶박영식 팀장 : 

오십시오 꼭^^

 

▷이석종 부장 : 

찰옥수수 축제는 역시 쫀득한 찰옥수수를 먹은 것이 가장 큰 재미가 아닐까 싶은데요. 찰옥수수는 축제장 어디서든 즐길 수가 있는거죠?

 

▶박영식 팀장 : 

그럼요.. 홍천의 5개 농협에서 축제장에 직접 나와 생옥수수는 물론, 찐옥수수도 판매를 합니다. 또 옥수수를 이용한 다양한 먹거리도 판매를 합니다.

여기에다 판매만 하지 않고 옥수수 무료 시식회도 지속적으로 하니까요. 맛을 보시고, 홍천 찰옥수수의 우수성을 실감하면서 믿고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이석종 부장 :

삶은 옥수수 말고도 먹거리들이 다양할 것 같은데요. 어떤 먹거리들을 즐길 수 있습니까? 축제장에서..

 

지난해 홍천 찰옥수수 축제 장면/사진제공=홍천군

▶박영식 팀장 : 

축제장에선 어른들에게는 익숙하지만 쉽게 접할 수 없는 올챙이 국수와 취떡, 총떡, 옥수수 비빔밥 등이 판매가 되구요. 이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음식이 올챙이 국순데, 반죽 떨어지는 모습이 올챙이와 정말 비슷하죠. 이외에도 아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막국수와 옥수수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음식들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석종 부장 :

옥수수 아이스크림요..?

 

▶박영식 팀장 : 

네네..

 

▷이석종 부장 :

축제 기간중에 홍천 찰옥수수를 이용한 전국 요리경연대회도 열리는데.. 이건 어떤 행삽니까?

 

▶박영식 팀장 : 

매년 홍천 찰옥수수를 이용해, 본 요리와 디저트 코스로 경연을 하는데요. 인기가 많은 행삽니다. 경연 후에 채점과 시상이 끝나면 관광객들이 드시게 합니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정말 예쁘게 잘 만들고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들을 현장에서 보고 맛보실 수 있는 행사가 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석종 부장 :

축제를 다 즐기고 돌아갈 때는 찰옥수수를 사서 주변분들에게 드리기도 하고 할텐데요. 축제장에서는 가격이 싸게 옥수수를 살 수 있습니까?

 

▶박영식 팀장 : 

옥수수는 현장에서 택배 발송이 되니까 무겁게 직접 안들고 가셔도 되고요.. 일부러 축제장을 찾은 분들에겐 조금이라도 싸게 판매하는 것이 당연하잖아요.. 그래서 농협측과 가격을 조율 중에 있고요.. 항상 시중가보다 10% 정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품질 대비 가격이 싸다는 장점을 현장에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석종 부장 :

10% 정도는 싸게 살 수 있다는 말씀이시네요..

 

▶박영식 팀장 : 

네 그렇습니다.

 

▷이석종 부장 :

이제 찰옥수수 축제장을 찾은 분들은 홍천의 다른 곳도 가보고 싶으실텐데요.. 홍천에서 가볼만한 곳 있으면 소개해주시죠?

 

▶박영식 팀장 : 

워낙 많죠^^ 천혜의 자연 환경을 바탕으로 캠핑장이 많습니다. 그리고 활동적인 분들이시라면, 서바이벌과 짚라인 등의 체험이 가능한 최첨단 가리산 레포츠파크를 추천해 드리고 싶구요.. 축제장에서 차로 10분 거리에는 천년 고찰 수타사가 있는데요. 이곳 주변에선 물놀이가 가능하고, 생태공원이 조성돼 있어서, 피서객들이 상당히 많이 찾고 있습니다.

 

▷이석종 부장 :

끝으로 찰옥수수 축제 일정 다시한번 말씀해주시고요.. 축제에 많은 분들이 찾아오실 수 있도록 한마디 해주시면요..

 

▶박영식 팀장 : 

7월 28일 금요일부터 30일 일요일까지 3일간 열리는 제 21회 홍천 찰옥수수 축제 놓치지 마시고요..

다채로운 축제와 휴양, 힐링 등 여름을 즐길 수 있는 관광지가 많은 곳이 홍천입니다. 이번 기회에 홍천에서 여름을 즐기시고 좋은 추억 많이 만들 수 있도록, 이번 여름 홍천으로 꼭 오시기 바랍니다.

 

▷이석종 부장 : 

지금까지 홍천군 문화재단 박영식 팀장이었습니다.

 

------------------------------------------------------------------------------------------------------

 

청춘양구 정중앙 배꼽축제/사진제공=양구군

▷이석종 부장 :

이번에는 양구 배꼽축제 소식 알아봅니다. 양구 배꼽축제는 이번 주 금요일에 개막합니다.

이번 축제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양구군 축제위원회 김종원 총감독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감독님?

 

▶김종원 감독:

안녕하십니까?

 

▷이석종 부장 :

이번 배꼽축제가 언제 개막하는지 하고요. 어디에서 열리는지 말씀해주시죠..

 

▶김종원 감독: 

강원도 양구군 레포츠 공원 일원에서 축제가 펼쳐지고요. 이번주 금요일 28일부터 30일까지 펼쳐지는데, 저희가 시설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축제 기간뿐만이 아니라, 휴가철에도 최대한 활용해서, 관광객들이 하루라도 더 볼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석종 부장 :

축제가 3일간 열리게 되는데요. 올 축제에서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는지 소개좀 해주시죠..

 

▶김종원 감독: 

이번 축제는 10회인 만큼, 변화를 줘야겠다고 해서, 아이들과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만들어서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준비했습니다.

 

▷이석종 부장 :

양구 배꼽축제의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은 어떤 겁니까?

 

▶김종원 감독: 

첫 번째 얼마전에 배꼽가요제 예선전을 펼쳤는데, 200여명이 신청해서 치열한 경쟁을 해서 1차 예선에서 43명 통과했는데요. 2차 예선은 축제기간 중인 30일에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16명이 본선 진출해, 아마추어지만 무대를 장식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배꼽가요제가 신설이 됐구요.

축제 기간중에 물고기 잡기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번에는 물고기 잡기를 장어로 바꿨습니다.

 

▷이석종 부장 :

장어요?

 

▶김종원 감독: 

네 장어를 잡고 손질해서 바로 옆에서 구워서 먹을 수 있도록 파라솔부터 숯불까지 풀셋트로 준비를 했구요.

청춘양구 배꼽축제 물놀이장/사진제공=양구군

또 초등학생부터 청소년들까지 젊은층들이 즐길 수 있도록, 물총놀이, 물총싸움, 물놀이 페스티벌이 열리구요. 물안개 터널도 설치를 했습니다. 또 미니풀장을 설치해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물놀이 할 수 있도록 했고요. 200평 규모로 물놀이 시설을 설치해서 아이들이 뛰어놀고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준비를 했습니다.

그동안에는 개막식에 퍼포먼스를 준비해서 불꽃놀이로 개막식을 알렸는데, 이번에는 마지막날 군민들과 관광객들이 화려하게 즐길 수 있도록, 불꽃놀이를 대대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석종 부장 :

축제장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먹거리인데요. 어떤 먹거리들을 즐길 수 있습니까? 축제장에서..

 

▶김종원 감독: 

양구에서 나오는 농산물을 가지고, 나물 비빔밥 또는 한우부터 시작해서 향토먹거리 부스를 마련했는데, 관광객들이 덥지 않도록 시원하게 대형 선풍기, 대형텐트까지 설치를 했고요.

양구에서 나오는 각종 재료들을 가지고, 스낵, 아이들이 잘 먹을 수 있는 감자라든지 감자튀김 같은 것을 준비해서, 먹거리 또한 완벽하게 준비를 했습니다.

 

▷이석종 부장 :

이왕 양구를 찾은 분들이 축제도 즐기고, 여행도 즐기신텐데요.. 양구 지역에서 가볼만한 곳 있으면 소개좀 해주시죠..

 

▶김종원 감독: 

휴가지는 양구로 오시면 10년이 젊어지고, 양구의 청정지역에 오시면 공기가 맑기 때문에 말이 필요없습니다. 여러분 모든 준비가 완료 됐습니다. 오시기만 하면됩니다.^^

 

▷이석종 부장 :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양구군 축제위원회 김종원 총감독이었습니다.

 

------------------------------------------------------------------------------------------------------

 

물의나라 화천 쪽배축제 물놀이장/사진제공=화천군

 

▷이석종 부장 :

말씀드린대로 무더위를 씻어줄 화천 쪽배축제가 이번 주 토요일 개막합니다.

이번 쪽배축제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화천 재단법인 나라 한응삼 본부장 연결합니다.

안녕하세요 본부장님?

 

▶한응삼 본부장

안녕하세요.

 

▷이석종 부장 :이석종 :

먼저 이번 쪽배축제 일정하고요. 어디서 열리는지 알려주시죠..

 

▶한응삼 본부장

2017 물의나라 화천 쪽배축제는 7월 29일부터 8월 13일까지 화천 붕어섬에서 16일간 열리게 됩니다.

 

▷이석종 부장 :

16일간 열린다구요?

 

▶한응삼 본부장

네 그렇습니다.

 

▷이석종 부장 :

축제 기간중에는 물놀이장이 운영되는데요, 물놀이장은 어디에서 운영되고, 어떤 놀이시설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한응삼 본부장

붕어섬 야외 물놀이장은 붕어섬 중앙에 위치해 있구요, 물놀이장에는 워터 슬라이드와 물놀이 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터 공간을 마련해서, 평상과 테이블을 따로 준비 안해도 편안하게 쉴 수 있습니다.

 

▷이석종 부장 :

붕어섬 일대 북한강변에서는 다양한 수상 레저프로그램들이 운영이 될텐데요. 어떤 것들이 운영됩니까?

 

▶한응삼 본부장

물위에서 즐기는 월엽편주 수상 자전거와 카누, 카약, 범퍼보트가 수상에서 운영됩니다.

지금까지는 수상자전거가 2인승밖에 없었는데, 올해 3인승 수상자전거를 구입해서 운영하고요. 2인승 고무 카누도 운영하게 됩니다.

 

▷이석종 부장 :

수상 레저프로그램 외에 또 어떤 즐길거리들이 있을까요?

 

화천 쪽배축제 프로그램의 하나인 하늘가르기/사진제공=화천군

 

▶한응삼 본부장

짚라인이 있는데요. 쪽배축제 프로그램 이름으로는 하늘가르기인데요. 왕복 1천m 북한강 하늘위를 가로지르게 되고요. 육상에서 즐기는 전동 스쿠터하고 미니 자전거도 있고, 올해 새로 이색 자전거 10대를 구비해서 지상에서 즐길 수 있게끔 준비했습니다.

 

▷이석종 부장 : 

쪽배축제의 백미는 역시 창작 쪽배컨테스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올해도 열리죠?

 

▶한응삼 본부장

올해 같은 경우는 창작 쪽배 컨테스트를 미니 창작 쪽배 컨테스트로 컨셉을 바꿔 운영합니다. 그래서 쪽배 길이는 50cm에서 100cm 사이, 너비는 60cm 이하의 미니 창작 쪽배를 제작해서, 물에 띄우고 평가 위원들이 창의성과 디자인, 견고성을 심사해서 그랑프리 수상자에게는 상금 백만원, 금상에는 50만원, 은상에는 40만원, 동상에는 30만원, 장려상에는 20만원을 시상하게 됩니다.

 

▷이석종 부장 : 

끝으로 화천 쪽배 축제 일정 다시한번 말씀해주시고요. 많은 분들이 찾아올 수 있게 한말씀 해주시면요...

 

▶한응삼 본부장

시원한 자연과 다양한 체험이 색다른 휴양지인 화천을 찾아오시면 새로운 여름의 추억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요, 7월 29일부터 8월 13일까지 16일간 열리는 쪽배축제에 많이 많이 놀러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석종 부장 : 

본부장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화천 재단법인 나라 한응삼 본부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