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이 방산 비리에 연루된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협력업체 5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습니다.

KAI 직원들의 컴퓨터에는 데이터 삭제 전용 프로그램이 설치돼 있는 등 조직적인 증거 인멸 정황도 포착됐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항공 관련 방산업체 한국항공우주산업, 이른바 KAI를 향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지난 14일 KAI 본사를 압수수색한데 이어 KAI의 협력업체 5곳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펼쳤습니다.

이들 업체 5곳은 항공기 부품을 납품하는 등 일감을 받는 대신 하성용 KAI 대표에게 리베이트를 건넨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하 대표가 지난 2011년 성동조선해양 사장으로 재직하던 때부터 일감을 받기 시작해 KAI로 자리를 옮긴 최근까지 거래를 이어오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앞서 본사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직원들의 컴퓨터에서는 데이터 삭제 전용 프로그램이 설치된 사실도 확인됐고, 검찰은 어떤 자료가 삭제됐는지 분석하고 있습니다.

현재 검찰은 하 대표의 비위 혐의 외에도 KAI가 군에 제품을 납품하면서 가격을 부풀렸다는 의혹도 수사하고 있습니다.

다목적 헬기인 수리온과 경공격기 등 군사 장비의 개발비를 부풀리는 수법으로 최소 수백억원대의 부당 이득을 챙겼다는 겁니다.

이 밖에도 검찰은 지난 정부가 KAI의 협력 업체 선정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진정을 접수받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정황도 함께 살펴보고 있습니다.

BBS 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