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해정 편타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BBS 부산 ‘부산경남 라디오830(6월27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진주 FM 88.1 Mh 08:30~09:00)
● 코너명 : 주간섹션 한의학상담
● 진행 : 박영록 BBS 부산 보도부장
● 출연 : 최해정 편타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앵커멘트)다음은 주간섹션 순섭니다. 매주 이 시간, 부산시한의사회와 함께 한의학 정보를 드리고 있죠. 오늘 이 시간에는 기능성 자궁출혈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지금 편타한의원 최해정 원장 전화연결돼 있습니다. 최해정 원장님 안녕하세요?

질문1)기능성 자궁출혈이란 어떤 것을 말합니까?

-먼저 자궁의 부정 출혈은 생리주기에 관계없이 불규칙한 자궁 출혈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산부인과에서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약 15~20%의 여성들이 자궁의 부정 출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중 기능성 자궁 출혈이란 자궁의 기질적인 질환 없이 자궁내막에서 발생하는 비정상 출혈로 정의합니다. 여러 가지 기질적인 병변이나 혈액의 병적 결함, 자궁외 임신, 유산과 같은 임신 합병증, 갑상선 기능 이상, 또는 염증성 질환 등에 의한 자궁 출혈과 감별되어야 하며 약물과 같은 외부요인도 없어야 진단될 수 있습니다. 

질문2)기능성 자궁 출혈의 증상은 어떻습니까?

-생리주기에 따른 정상적인 자궁출혈과 달리 생리주기에 관계없이 불규칙적인 출혈을 나타내는데요, 기능성 자궁출혈은 생리에 연이어 일어나거나 생리 직전에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배란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무배란성 자궁출혈이라 출혈의 시기와 양이 매우 불규칙한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은 그 양이 많지 않고 빈혈이나 어지러움, 구역질, 나른함 등 다른 신체적인 증상이 따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3)그렇다면 기능성 자궁 출혈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기질적인 질환이 없는 기능성 자궁 출혈의 경우 대부분 내분비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생깁니다. 곧,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축의 장애로 인한 경우가 흔하며 스트레스와 과도한 운동,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기능성 자궁출혈의 50%는 갱년기 여성에서 난소기능이 쇠퇴하여 발생되고, 약 20%는 초경 직후의 여성에서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축의 미성숙으로 발생되고 30%는 가임기 연령충에서 발생됩니다.

질문4)기능성 자궁출혈의 한의학적 소견은 어떻습니까?

-기능성 자궁출혈은 한의학에서 붕루로 볼 수 있습니다. 

붕루란 월경기간이 아닌 때 질출혈이 있는 것으로 병세가 급격하면서 대량의 출혈을 보이는 혈붕과, 병세가 완만하면서 소량의 출혈이 있는 혈루로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한 붕루의 원인을 보자면 비위의 허손이 첫째입니다. 과로나 체력 저하로 기력이 쇠하면 기운이 아래로 빠져 붕루를 일으킬 수 있다고 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크게 마음이 상하거나 지나치게 슬퍼하면 생긴다고 표현했는데 이는 현대의 스트레스를 말하는 것으로 갑작스럽고 과한 스트레스 또한 붕루의 중요한 원인으로 봅니다. 

질문5)기능성 자궁출혈의 치료는 보통 어떻게 행해집니까?

-먼저 자궁에 비정상적인 출혈이 있을시에는 병원에서 필요한 검사를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임신여부검사, 혈액응고인자, 호르몬 검사 등과 함께 자궁이나 골반의 병변이 있는지 기타 필요한 검사를 하며 그에 따라 내과적 약물치료 또는 외과적 치료가 따릅니다. 
병원에서의 치료는 환자의 연령, 상태, 출혈정도, 원인인자, 자궁내막의 조직 소견, 향후 임신을 원하는지 등을 고려해 시행됩니다. 
보통 내과적인 약물치료로 호르몬 치료가 가장 기본적으로 행해지며, 소파술, 자궁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질문6)한의학적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휴식을 통해 지켜보거나 호르몬 치료 등 내과적 치료에 특별히 효과를 보지 못하고 반복적 출혈이 계속 될 때, 또는 보존적 치료를 원할 때 한의학적 치료가 특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자궁쪽 기혈 순환을 촉진시키는 침 치료와 복부 왕뜸을 비롯하여 가슴의 울화를 풀어주는 지황 약침 또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배꼽 아래 냉자침을 통해 수승화강 즉 기혈순환으로 흐트러진 신체의 밸런스를 맞추어 줍니다. 

질문7)아까 말씀하신 기능성 자궁 출혈의 한의학적 원인으로 기가 허해져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보약도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능성 자궁 출혈은 한약이 상당히 도움이 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한약치료를 병행합니다. 먼저 기허형의 경우는 장기간의 과로나 체력 이상의 노동으로 인해 기운이 빠져 아래에서 잡아주는 힘이 부족해짐으로 인해 질출혈이 생긴다고 봅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체력이 약하고 비위기능이 좋지 않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복원양양탕이나 익위승양탕 등 전반적인 기력을 완전히 회복시키면서 자궁의 순환을 돕는 약을 주로 처방합니다. 

다음으로 기울(氣鬱)형, 곧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하혈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뇌하수체-시상하부-난소축에 영향을 미쳐 호르몬의 불균형을 일으켜 정상적인 생리 이외의 출혈을 일으킵니다. 체질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물탕 계열의 처방에 스트레스를 풀면서 자궁쪽 어혈을 제거하고 순환시키며 출혈을 멎게 하는 약재들을 가미한 처방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질문8)마지막으로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기능성 자궁 출혈의 경우 몸과 마음이 받는 스트레스로 인체 호르몬의 균형이 깨어져 생깁니다. 따라서 몸과 마음이 받는 스트레스 관리가 첫 번째입니다. 
신체적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장기간의 과로는 삼가야 하며 평소 적당한 근력 운동으로 체력을 키워 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몸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체질적으로 자신이 약한 부분부터 기능의 이상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평소 내가 안좋은 부분이 있다면 항상 신경쓰고 관리하면서, 힘이 들면 몸과 마음의 긴장을 의식적으로라도 내려놓고 한템포 쉬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