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 주제로 한 글로벌 에너지 컨퍼런스 성료

▲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이 22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에너지 컨퍼런스 ‘FEW NEXUS 컨퍼런스 & IICE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성그룹 제공

대성그룹은 오늘(22) 신라호텔에서 창립 70주년을 맞아 미생물 에너지를 통해 식량, 에너지, 물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해보는 FEW NEXUS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식량·에너지·물(Food-Energy-Water)’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개념인 ‘FEW 넥서스(Nexus) 차원의 도약을 대성그룹의 100년 비전으로 밝히며 행사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국내외 석학들이 주제 발표와 토론을 통해 에너지 혁명을 이끌 미생물의 가능성에 대해 점쳐보는 컨퍼런스와 벤처기업과 과학기술자와 투자자의 만남을 위한 IICE(Inventor-Investor Close Encounter)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컨퍼런스에서는 에너지 전환 관점에서 해양미생물을 식량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 현황, 미생물 에너지 기술의 병목 현상과 해소 방안, 화학물질 생산을 위한 셀공장의 효율 개선 방안, 바이오 혁신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들이 죽음의 문턱(데스밸리)를 넘어 기술상용화 단계로 진입하기 위한 투자모델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는 평가입니다.

종합토론 시간에는 KAIST 생명공학과 조병관 교수를 좌장으로 명의 발표자 전원이 참석하여 ‘에너지 혁명을 이끌 미생물의 가능성’ 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대성그룹 제공

특히 시스템대사송학분야 세계적 권위자인 KAIST 생명화학공학과 이상엽 교수가 발표한 ‘미생물 대사공학을 이용한 다양한 자연화합물 생산과 관련 생산성 확보 방안’ 은 참석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았습니다.

IICE 포럼은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이 지난해 10월 90여개 회원국을 둔 세계 최대 민간 에너지 기구인 세계에너지협의회(WEC)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강조한 비전 중 하나로 이번 행사를 통해 시범적으로 선보였습니다.

김영훈 회장은 “화석연료에 대한 대안으로 오래 전부터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해 고민해왔으며, 기술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미생물 분야에 관심이 커, 창립 70주년을 맞아 뜻 깊은 행사를 준비하게 됐다”면서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미생물에너지, 나아가서 미생물을 활용한 물과 식량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