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인터뷰 내용 인용시 BBS 시사프로그램 <전영신의 아침저널>이라는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출연 :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
□진행 : 전영신 기자
□프로그램 : BBS 아침저널 06월22일(목) 07:00~09:00(2시간)
□주파수 : 서울 FM 101.9MHz. 인천 FM 88.1MHz. 부산 FM 89.9MHz. 대구 FM 94.5MHz. 광주 FM 89.7MHz. 춘천 FM 100.1MHz. 청주 FM 96.7MHz. 진주 FM 88.1MHz. 포항 FM 105.5MHz. 창원 FM 89.5MHz. 안동 FM 97.7MHz. 속초 FM 93.5MHz. 양양 FM 97.1MHz. 울산 FM 88.3MHz. 강릉 FM 104.3MHz.
 
**녹취록 초안본이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내용]
 
전영신(이하 전) : 국회 정상화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조국 민정수석을 다음 달 국회업무보고 자리에 자연스럽게 부르기로 한 대신에 청문회는 진행하기로 한 거죠. 어제 김현미 국토부 장관 청문보고서 채택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도 국민의당 기류 선회에 영향이 컸다고 합니다. 국회 부의장 맡고 계시는 4선 의원이시죠.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만나 보겠습니다. 박 위원장님 안녕하십니까!
 
박주선(이하 박) : 네, 안녕하세요.
 
전 : 국민의당이 달라졌다, 이런 평가 받고 계세요.
 
박 : 지금 협치구도가 국회 운영 방식이거든요. 그런데 여당은 120석을 가지고 있지만 여당 혼자선 아무 역할을 못하는 불능의 정당입니다. 그렇다고 또 야당이 여당에 협조를 안 하고 정부에 도움을 주지 않으면 국회는 아무 일도 못하는 일도 안 하는 그 비생산적이고 노는 국회가 되어 버리죠. 그러다보니 옛날 야당처럼 무조건 정부에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해선 안 되고 도울 것은 확실히 정부 여당을 돕고 안 되는 것은 또 안 되고 이런 전략이라고 그럴까요. 자세전환이 필요한 정치구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전 : 어제 김현미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국민의당이 입장을 선회했기 때문이죠. 그런데 앞으로도 청문회가 많이 남아 있고 또 일자리 추경안 정부 조직법 개정안 헌재소장 인준투표 등등 현안이 산적해 있는데 국민의당은 이런 부분 사안별로 불리 대응하신다는 입장이시잖아요?
 
박 : 네, 그렇습니다.
 
전 : 그럼 국민의당 입장에서 협력할 수 있다, 판단하신 부분은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입니까?
박 : 우선 인사청문회는 저희가 청문을 하지 않더라도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습니다. 근데 여러 가지 지금 국무위원 후보자들이 여러 가지로 문제가 많은 걸로 지금 보도가 되고 있거든요. 그런데 그것을 국회에서 규명을 하고 국회에서 판단을 해 주지 않으면 그냥 대통령은 임명을 강행을 해 버리니깐 국회 역할을 포기한 것이다. 그래서 인사청문 해야 한다, 전 그리 주장하고 있고요. 나머지 문제는 적어도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인사5원칙을 스스로 어기가면서 인사를 계속 하고 있지 않습니까? 또 그리고 이 인사5원칙은 반드시 지키겠다고 공약도 했고 취임사에서 약속도 했고 그랬는데 이 국민을 속이는 일이거든요. 그럼 야당으로선 당연히 그 인사 5원칙에 대해서 국민에게 지키겠다고 약속을 했는데 이걸 지키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입장과 해명을 해라, 대통령의 입장과 해명이 필요하다, 지금 그렇게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이루어지게 되면 뭐 협조를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전 : 아, 대통령이 해명이 먼저 우선 돼야 협조를 하겠다는 말씀이시네요. 근데 일자리 추경에 대해서는 일자리의 절박성을 똑같이 느낀다. 대안을 제시하겠다, 이렇게 국민의당에서 입장이 나왔는데 어떤 대안을 지금 마련하고 계시는 겁니까?
 
전 : 적어도 세금을 가지고 일자리를 사서 또 일자리를 만들어서는 안 되겠다. 일자리는 민간 부분에서 만들어지도록 정부에서 여건과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데 예를 들면 공무원을 1만 2천명 늘리겠다고 한다면 그것은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 공약하는 81만개 일자리가 공공일자리인데요. 이제 그 중에 공무원이 17만 4천 명인가, 아마 그런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게 이렇게 되면 국가에 대재앙을 불러 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적어도 불필요한 공무원 숫자를 늘려서 일자리 창출한다든지 그 다음에 한시적인 노인 일자리 그 말이 일자리지, 일자리라고 볼 수 없습니다. 양질의 일자리라고 해야 하는데 이런 것은 고쳐야 되지 않느냐, 그래서 저희들 심의에 들어가게 되면 저희 나름대로의 저희 당에서 검토한 내용이 있기 때문에 그걸 가지고 이야길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 : 어제 광주에 다녀오셨죠?
 
박 : 네.
 
전 : 호남지지율이 사실상 바닥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광주에서 현장비상대채위를 개최하셨는데 대선 이후에 호남민심 어떻게 느끼고 오셧셨습니까?
 
전 : 저는 민심과 여론조사 결과는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여론조사는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는 쪽에서는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고 그렇지 않은 쪽은 참여의 비율이 아주 낮습니다. 응답율이 10%도 채 안 되는 여론조사가 많거든요. 그런데 저희들이 가서 느낀 것은 아직도 국민의당이 호남을 대표하는 정당이고 역할을 할 일이 있다. 그리고 지금 국민의당이 견제를 하고 국민의당이 정부에 대한 견제와 비판을 하기 때문에 호남에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좀 배려를 하고 인사에 탕평인사를 하고 그러는 건데 국민의당이 없어지거나 통합이 되어 버리면 문재인 대통령은 또 예전처럼 권력을 자의적으로 행사를 하고 호남배려의 가치를 아마 철회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국민의당이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고 격려를 받고 왔습니다.
 
전 : 그리고 어제 화제가 됐던 박주선 위원장님의 코멘트가 있었습니다. 홍준표 전 지사를 향해서 하신 말씀, 홍 지사가 국민의당은 더불어민주당에 흡수될 것이다, 이런 발언에 대해서 박 위원장께서 따귀 맞을 소리라고 일축하셨는데 어떤 심경에서 하신 말씀이세요?
 
전 : 저희들은 더불어민주당과 통합이라는 ㅌ자도 이야기해 본 일이 없고 해선 안 되고 절대 할 수도 없습니다. 협치 구도를 만든 것은 국민이 지난 20대 총선에 만들어 주신건데 그건 누구도 특정 세력이나 특정 개인에 의해서 이 구도를 깰 수 없습니다. 국민의 명령이라는 대신이기 때문에요. 그런데 홍 지사께서 더불어민주당에 국민의당이 흡수될 거라고 하는 이야기는 마치 평론가도 아니고 점쟁이도 아닌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얘길 할 수 있는 건지 그래서 막말 한 것으로 유명한 분이긴 하지만 막말 하더라도 상대 당이기 때문에 글대ㅗ 한계와 범위가 있고 금도가 있는 것인데 넘어 섰다. 이 소리를 들으면 우리 당원들 입장에서는 홍 지사가 뺨을 맞을 것이다. 그런 취지로 이야길 했습니다. 너무 사실과 다르고 예측과 빚나간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전 : 네, 어제 현장비대위에서 정부 여당에 협력을 아끼지 않겠지만 야당으로서 원칙과 정도를 지키겠다고 강조를 하셨죠. 국민의당의 위치를 정확히 진단한 말씀이 아닌가 싶은데 야당에서는 자꾸 여당의 2중대냐, 여당의 흡수 이런 정체성 관련 이야기를 합니다. 오늘 이런 야당들에게 좀 한 말씀 해 주시죠.
 
박 : 그 야당들이 꿈에서 아직 깨질 못하고 있어요. 지금 국회가 여당에 도움을 안 주게 되면 여당은 120석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어떤 일도 국회에선 할 수가 없습니다. 과반이 미달이 되어 버리고 선진화법 있어 가지고요.
 
전 : 그렇죠. 국회선진화법.
 
박 : 네, 그렇다면 국회는 정부 여당을 견제, 비판 한다는 명분으로 협조를 안 해버리면 국회는 아무 일도 안 하게 되거든요. 못하게 되거든요. 그럼 국회도 돌아가질 않고 정부도 돌아가질 않고 결국 대한민국과 국민에게만 피해가 돌아가기 때문에 발상의 전환을 해서 야당도 협력할 것은 통 크게 협력을 하고 안 되는 것은 또 안 된다고 분명히 선을 긋고 그래서 원칙을 지키면서 정도를 가는 그런 야당의 역할을 하겠다는 그런 주장입니다.
 
전 : 네, 국회부의장 맡고 계시는 4선의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만나고 있습니다. 아직 줄줄이 남아 있는 인사청문회들이 많습니다. 국민의당에서도 청문회에 앞서서 자체적으로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을 하고 계실 텐데요. 이 후보자는 반드시 낙마해야 한다는 후보자가 있다면 누구를 지목하고 계십니까?
 
박 : 지금 문재인 대통령께서 왜 이렇게 인사5원칙에도 위반이 되고 국민의 질타를 받는 인사를 국무후보자로 내정한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이 아마 대선 때 도움을 줬던 사람들에게 보은하는 인사, 그리고 그 주변에 친문인사, 코드인사만 뽑다 보니깐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 같은데 아직 청문회를 개시도 안 하기 때문에 누구를 꼭 짚어서 된다, 안 된다 단언는 하기 어렵습니다. 언론이 제기한 의혹 또 저희들이 거기에 따라서 다시 또 규명해 보니깐 문제 안 되는 분들이 거의 없어요. 교육부장관 후보자, 노동부장관 후보자 이런 등등, 이런 분들은 보류된 내용이 저희들이 조사를 하고 있는데 사실이라고 한다면 청문회에서 적합으로 의견을 내기는 불가능하죠.
 
전 : 김상곤 교육부총리 후보자의 논문표절이나 조대엽 고용부장관 후보자의 음주운전, 송영무 국방부 장관 위장전입 고액자문료 이런 부분들 지금 말씀하시는 거죠?
 
박 : 그 외에도 많이 있습니다.
 
전 : 네, 알겠습니다. 이렇게 국회가 어쨌든 청문회를 다시 진행하기로 한 데는 여당이 사실상 조국 민정수석을 다음 달 업무보고차 국회로 부르겠다, 이렇게 해서 이루어진 부분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박 위원장께서는 전반기 부의장 맡고 계시니깐 이 부분도 여쭤 보고 싶습니다. 지금 국회 운영위, 정보위 위원장 자리는 야당인 한국당이 맡고 있지 않습니까? 여당은 운영위원장직이나 정보위원장직은 관행대고 여당 몫이니까 여당에게 달라 이런 입장이고 자유한국당에선 법대로 해라, 이렇게 힘겨루기 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되어야 된다고 보세요?
 
박 : 글쎄, 좋은 관행은 국회에서도 이어 가기는 해야 합니다만 굳이 여당이기 때문에 정보위원장, 운영위원장을 가져가야 한다는 것은 우리 작년 원구성 할 때 당에 3당 합의에도 반한 내용이고 너무 자기들 입장만 생각하는 것 같아요. 이루어질 수 없는 괜히 공염불을 해서 국회에서 파장만 생기고 그러다 보면 내년에 이제 다시 제2기 원구성 협상을 할 때는 이야기 해 볼만 한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 국회법에 따라 임기를 채워야 한다는 말씀, 실제로 과거에 보면 국회의장직은 야당이 하고 또 운영위나 정보위는 여당이 맡아서 했는데 지금 예기치 않은 탄핵 사태 때문에 상황이 꼬인 건데요. 야당이 두 상임위를 맡아서 가다 보면 앞으로도 이렇게 계속해서 부딪힐 일이 많은 것 같은데 이 부분을 그럼 어떻게 풀어가야 한다고 보세요?
 
박 : 아니 정당한 주장을 하게 되면 여당이 동조를 하고 협조를 해야 되겠죠. 지금 여당 혼자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구조인데 뭘 믿고 그렇게 야당을 주장에 대해서 일체 동의를 안 하고 따라 주지 않는지 본인들이 주장한 것을 안 따라 주면 국정 발목 잡기고 야당이 주장한 것을 따라 주지 않으면 그건 당연한 것이고 이런 발상이 어디 있습니까? 저는 그래서 여당의 꼭 운영위원장 정보위원장을 가져가야 한다는 그런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봅니다.
 
전 : 자, 현안도 좀 여쭤보겠습니다.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시점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논란이 됐죠. 국민의당은 당론차원의 논의까지 있었는데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서 보는 시각에 따라서 문제가 있다, 없다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당의 박지원 대표는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문제가 없다, 두둔을 하는 입장인데 박 위원장께서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박 : 당연히 지금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북한과 테이블에 앉아야 한다는 건 당연한 얘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현재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대북정책과 지금 트럼프 미국 대통령 대북정책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런 측면에서 아직 정상회담이 되면 그걸 조율을 해야 할 텐데 그런 걸 조율도 안 한 상태에서 대통령 특보를 한 분이 문재인 대통령 뜻이라고 이렇게 미국이 주장하는 대북 정책과 다른 이야길 하는 것은 외교 전략상으로도 협상기술상으로도 적절치 않았다, 전 그렇게 비판하는 겁니다.
 
전 : 네, 지금 국회 외통위 소속이신데 이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8일에 한미정상회담을 위한 방미 길에 오르죠. 앞서 CBS, 워싱턴보스트와의 인터뷰도 보셨겠지만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어떻게 해야 첫 외교 대비무대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고 보시는 지요?
 
박 : 적어도 우리나라의 한반도 평화와 효과적인 한미동맹이 굳건한 전제하에서 출발을 해야 한다고 전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민동맹에 균열이 안 되는 정책 조율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고요. 동맹이기 때문에 한국은 맘대로 할 수 있다. 미국은 이해해 줄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정말 오산이죠. 그래서 새 정부가 미국도 마찬가지이지만 한국에 새 정부가 들어섰기 때문에 정말로 진지한 자세로 효과적인 대북정책을 조율해서 균열과 이견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전 : 네, 그 지금 이제 인터뷰 들으시면서 문자메시지를 올려 주시고 계시는데요. 좀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0736님께서 박주선 위원장님 여당이 협조하지좀 협조하시라는 말씀. 또 이런 문자 메시지도 사실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네, 그리고 6554님 국민의당이 있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더 잘 할 수 있죠. 같은 의견의 문자메시지도 보내 주시고 계시네요. 국회 정상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요구가 굉장히 높습니다. 끝으로 국민들에게 한 말씀해 주신다면 어떤 말씀 하고 싶으십니까?
 
전 : 민주주의 법치국가에서는 야당이 없으면 여당의 독주 독선이 되고 그 피해는 국민한테 돌아갑니다. 지금 여당에 협조를 해야 하겠지만 아까 인사 5원칙파기 위배처럼 대통령이 국민과 약속한 공약을 안 지켜도 야당은 무조건 옳소, 옳소 하고 동의를 해주는 것이 국민이 바라는 뜻은 아니라고 전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통령이 잘못한 것은 잘못을 시정하도록 하면서 반대만을 위한 반대하는 야당의 자세를 고쳐서 협조할 것은 틀림없이 통 크게 협조를 하고 안 되는 것은 안 되는 야당의 원칙과 정도를 걷는 자세를 견지를 하겠다, 이런 취지로 말씀드리고 싶네요.
 
전 : 네, 9865님께서 제2중대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서 노력해 주십시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하셨습니다. 네, 지금까지 국회부의장이신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말씀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박 :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