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장관 임명에 반발한 야당이 대응 수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당장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처리 등의 파행이 우려됩니다.

국회에서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에 따른 야3당의 반발로 오늘 예정된 국회 상임위원회가 파행됐습니다.

국토교통위원회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환경위원회 전체회의 등이 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모두 무산됐습니다.

야3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하기 전까지 '냉각기'를 가지겠다고 선언해 국회 상임위 파행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앞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청와대가 강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협치를 포기했으며, 국민과 국회를 무시한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은 오늘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그 어떤 궤변적 설명으로도 받아들일 수 없는 독주와 독선뿐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무시, 국민무시, 야당무시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하면서 대통령의 사과와 합당한 조치를 요구합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새 정부를 성공으로 이끌 유일한 사다리인 국회의 협치 구도를 스스로 걷어치워 버렸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야3당이 부적격판정을 내린 강경화 장관을 임명한 것은 대통령이 협치를 포기하고 독선과 독주를 선언하면서 대결정치를 택했다고 생각합니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도 의원총회에서 청와대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은 대통령의 공약 파기이고 협치 거부의 뜻으로 읽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오히려 협치를 깬 것은 야당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과 민주당은 법과 제도 범위 안에서 최대한 인내를 갖고 마지막까지 야당과의 협치를 포기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여야 대치가 길어질 조짐을 보이면서 향후 청문회는 물론 일자리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등을 처리할 6월 임시국회 운영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