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헌정사상 처음으로 추경 예산과 관련한 국회 시정연설을 가졌습니다.

일자리 추경예산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국회와의 국정 협력을 모색한 자리여서 막혀있는 인선 정국에 돌파구가 될지 주목됩니다.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취임 34일 만에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첫 시정연설은 일자리 추경안 처리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현재의 실업대란이 계속되면 국가재난수준의 심각한 경제위기를 맞을 것이라며 절박한 상황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가 편성한 11조 2000억 원 규모의 추경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정부는 이번 추경으로 약 11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기고, 서민들의 생활이 조금은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응급처방이지만 꼭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헌정사상 처음으로 대통령이 추경안 시정연설에 나선 것은 잔뜩 꼬인 청문 정국을 직접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도 풀이됩니다.

최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등의 인사청문 절차는 난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 대통령의 이번 국회 방문이 인사청문을 두고 강경대치 국면을 이어가고 있는 야권 내의 기류변화를 몰고 올지 주목됩니다.

[문재인 대통령: 정부는 비상시국에 인수위 없이 출범한 상황에서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조속히 국정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연설에 앞서 문 대통령은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와 따로 만나 앞으로 국정운영과 관련해 국회와 긴밀히 소통하겠다며 손을 내밀었습니다.

이처럼 문 대통령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얼어붙은 정국이 풀릴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 등을 요구하며 이번 회동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한국당은 추경안 처리에도 완강히 반대하고 있어 향후 국회 통과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됩니다.

본 예산이 아닌 추경 예산 처리를 위해 처음 이뤄진 이번 시정연설은 사실상 청문 정국 돌파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어 야당과의 협치에 분수령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