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교육청·생명나눔단체·언론 참여 23일 '장기기증사업' 협약

부산시와 시의회, 시교육청, 생명나눔단체, 언론 등 부산지역 8개 단체가 전국 처음으로 23일 오후 시청 회의실에서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전국 처음으로 부산에서 시와 의회, 교육청, 생명나눔단체, 언론이 함께 참여하는 생명나눔실천 사업이 추진됩니다.

부산시와 시의회, 교육청, 생명나눔실천 부산지역본부, 사랑의장기기증 부산지부, 한국장기기증협회, 부산일보, KNN은 23일 오후 5시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합니다.

그동안 부산에서는 장기기증문화 확산을 위해 심포지엄과 토론회, 캠페인이 꾸준히 추진돼 왔지만, 이번 처럼 기관들과 생명나눔단체, 언론이 생명나눔 실천에 한목소리를 내는 것은 이례적이고, 의미가 큽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부산시와 부산시의회는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반사항'을 지원하게 됩니다.

부산시교육청은 교직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명의 존엄성과 장기기증에 대한 홍보활동을 펼칩니다.

부산일보와 KNN도 매체를 통해 장기 기증사업 활성화를 위한 홍보에 나섭니다.

생명나눔단체들은 생명나눔 문화확산을 위한 장기기증 희망등록, 캠페인 활동 등의 역할을 맡습니다.

부산에서는 2016년 말 현재 9만7천853명(전국 1백96만3천766명)이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했으며, 매년 9천여 명이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와 인체조직 이식 대기자가 늘어가는 것에 비하면 기증자는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며, 실제로는 유족들의 반대로 장기 기증에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이에 따라 장기기증 문화확산을 위한 전문가와 관계 기관들의 협조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있어 왔습니다.

부산시는 "장기기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생명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