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특위 진상규명 성과... 국민건강 지킴이 역할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치권 기획리포트 순서입니다.

BBS뉴스는 ‘일하는 국회, 공복을 찾아서’란 주제로 국회의원들의 바람직한 의정활동 모습을 찾아보는 시간을 시리즈로 마련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가습기살균제 진상규명을 비롯한 민생 문제에 힘을 쏟으면서 당 정책 추진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 새누리당 김상훈 의원의 의정활동을 들여다봤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강재섭, 홍사덕 등 정치 거물을 배출한 대구 서구에서 내리 두 번 당선된 김상훈 의원.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으로 당의 비전과 정책을 가꾸는 실무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경주 대지진 같은 현안의 대응책과 내년 대선 정국의 밑그림까지 손댈 곳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SYNC 김상훈 새누리당 의원 / 대구 서구 

"야당이 제기하고 있는 여러가지 정책을 정부와 협의해서 절충점을 찾아내는 역할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이라든지 문재인 전 대표가 대선공약으로 채택한 아동수당.보육수당.양육수당 외에 아동수당을 인정해야될 것인지 하는 부분...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여당 간사로 최근 석달간 진행된 가습기살균제 특위 간사까지 맡아 나름대로의 성과를 일궜습니다.

피해자 구제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매듭짓지 못한 아쉬움이 남지만 예산편성권과 입법권이 없는 특위로서는 최선을 다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SYNC 김상훈 새누리당 의원 / 대구 서구

"가해기업들이 자신들이 앞으로 법원의 사법적 판단에 따라 물어야 될 배.보상 책임 외에 인도적 차원에서 별도 기금을 조성하고 출연하는데 협조하겠다는 결론을 얻어낸 것은 귀중한 성과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상훈 의원은 건강보험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대책에도 집중하면서 국민건강 지킴이를 자임하고 있습니다.

SYNC 김상훈 새누리당 의원 / 대구 서구

"건강보험료로 부담할 수 있는 경계 외에 계시는 분들 아직까지 충분하게 이슈화되지 않았지만 예를 들면 희귀성 난치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건보료의 혜텍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조금 더 외연을 확대해서 지원할 수없는 것인지 등에 대한 대안 고민 등도 제가 관심갖고 있는 부분입니다."

김상훈 의원이 20대 국회 1호 법안으로 내놓은 것도 방사성 물질에 오염된 시멘트를 막기 위한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법’ 개정안입니다.

요즘은 대형병원의 의료기기 구매를 대행하는 관납업체의 횡포를 막는 법안의 대표 발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줄곧 대구에서 학교를 다니고 관료 생활을 한 경력을 지역 현안을 꿰뚫는 장점으로 승화시키기 위해서도 애를 씁니다.

SYNC 김상훈 새누리당 의원 / 대구 서구

"대구는 산업단지의 85%가 남서부에 밀집돼 있기 때문에 기업활동의 편의제공 차원에서 서대구 KTX역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고... 이번 임기에는 역사를 완공하는 데 주력하고."

20대 국회가 출범한 지 다섯달이 지났습니다.

정치권 분위기가 여야간 소모적 정쟁의 구태 속에 머물러 있는 상황에서 정파적 이해관계를 넘는 민생 위주의 의정활동은 더욱 돋보입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