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김경희 이사장이 즐겨 찾았던 스마트 KU 파빌리온 골프장

 

사학비리 기획 리포트 두 번째 순서입니다.

억대의 건국대 법인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1심에서 집행유예가 선고된 김경희 건국대 이사장은 평소 수많은 각계 인사들과 골프를 즐겼습니다.

지난해 12월 법원의 1심 판결문 범죄일람표에는 김 이사장과 골프를 친 정관계 유력 인사들이 대거 등장해 빈축을 샀는데요.

매번 송사에 휘말릴 때마다 관련 전문가들을 석좌교수로 임명해 비호세력을 꾸린 의혹도 포착됐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지난 2012년부터 2년간 김경희 건국대 이사장이 골프를 치는데 쓴 돈은 한해 평균 3천2백만 원.

거의 대부분 법인비용으로 썼습니다.

사립대학교 등록금이 학기당 4백만 원이라고 볼 때, 학생 한 명이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의 등록금에 해당하는 돈을 1년 동안 골프 접대에 다 쓴 겁니다.

지난해 12월 서울동부지방법원 재판부가 선고한 1심 판결문에는 유별난 골프 사랑을 자랑했던 김 이사장의 행적이 고스란히 기록돼 있습니다.

김 이사장과 함께 골프를 친 이들 중에는 건국대 출신을 포함해 정계와 법조계, 언론계의 쟁쟁한 유력 인사들이 등장합니다. 

김 이사장과 골프를 쳤던 한 국회의원의 말입니다.

<인서트1/ 국회의원(음성변조)>
“(이사장 측에서)불러서 학교 일도 이야기할 겸 해서 다른 분과 만난 적 있는 것 같고... 모교의 이사장이니까 행사 때도 만나게 되고 하면서...”

특히 이 명단에는 현직 헌법재판소 재판관과 한 때 총리 후보였던 거물급 법조인, 그리고 건국대를 관할에 두고 있는 서울동부지방법원 출신의 인사가 다수 포함됐습니다.

이 때문에 동부지법에서 열린 지난 1심 선고에서 검찰은 김 이사장에게 징역 4년을 구형했지만, 재판부가 집행유예를 선고하면서 ‘봐주기 판결’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교육부 감사가 있을 땐 차관 출신의 모 인사를, 검찰수사를 받을 땐 전직 고검장과 지검장을 석좌교수로 두는 등 로비통로를 만들었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BBS는 자세한 해명을 듣기 위해 김경희 이사장과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휴대전화는 계속 꺼져있었습니다.

또, 최측근이었던 상임감사 정 모씨와 비서실장 김 모씨는 전반적인 의혹에 대한 설명을 거부했습니다.

인사청탁 명목으로 이사장에게 억대 금품을 전달한 혐의 등에 대해 일절 함구하고 있습니다.

정 모씨와 김 모씨의 말입니다.

<인서트2/ 정 모씨, 김 모씨>
“저는 답을 할 입장이 안 되고요. 이미 학교 떠났기 때문에요. 아무런 답을 할... 죄송합니다.”
“(호화 골프 논란은?)조직의 장이니까 운동도하고 그랬겠죠.(이사장님한테 1억 전달했다는 의혹 있던데) 그건 잘못된 거구요. (설명을 해줄 수 있습니까) 운전 중입니다. 미안합니다.” 

이에 대해 건국대 측은 골프장 개장 초기 진행했던 통상적인 마케팅으로, 3년 전에 했던 골프를 지금 진행 중인 재판의 로비와 엮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또 석좌교수직을 통한 로비 의혹에 대해서도 교육을 위해 임용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업무상 횡령 혐의로 1심에서 집행유예가 선고된 김경희 이사장에 대한 항소심 선고는 다음달 1일입니다.

항소심 재판부의 판단이 주목됩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