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파워인터뷰 ]

고성국(이하 고): 파워인터뷰 시간입니다. 새누리당 홍철호 의원 전화로 연결합니다. 안녕하세요. 의원님.

홍철호 (이하 홍): 네, 안녕하세요. 홍철호입니다.

고: 그 저 선거법 때문에 뭐 이렇게 자주 모시지는 못하는데 오늘은 여러 가지 현안 때문에 전화로 좀 인터뷰 모십니다. 지금 판세 어떻습니까? 전체적으로 전국 판세를 어떻게 느끼십니까?

홍: 뭐 저희 의원들끼리 만나면 그 얘긴데요. 현재로써는 저희 새누리당이 뭐 이 상태로 간다면 희망적이겠지만 꼭 그렇게 끝판까지 그렇게 가리라고 전혀 보지 않기 때문에... 네, 항상 긴장하는 그런 새누리당이고요. 또 야당은 지금 국면을 전환해 보려고 아마 계속 김종인 카드도 뭐 좋아 보이고요. 국민의당도 또 정동영 의장 전 의장 이제 영입해서 변화를 가지고 오고 있고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안개로 보이는데 지역마다 전부 국회의원 입장이 다 다른 것 같아요.

고: 그래요. 그 저 의원님도 공천 무슨 면접 이런 거 하고 계십니까?

홍: 저희 지역은 분할 대상자 지역이 돼서요. 저희 새누리당에서는 분할 대상지역들은 지금 면접을 아직 일정을 안 잡고 있습니다.

고: 뒤로 늦춰놓은 상태군요.

홍: 네.

고: 그래요. 아, 김포가 인구가 늘어서 분할가능성이 있는 지역이군요.

홍: 네.

고: 아,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그 아까 저 이슈브리핑 뉴스에 보니깐 저 이한구 공과위원장이 김무성 대표도 공천면접 받아야 된다. 이렇게 농담처럼 얘기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당대표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당대표까지 뭘 하냐? 이렇게 생각하십니까?

홍: 형식적으로라도 전 해야 된다고 보고요. 또 김무성 대표도 당연히 나도 받겠다고 이렇게 하실 거라고 보는데요.

고: 아, 그래요. 뭐 그건 사실 뭐 답이 나와 있는 거죠. 근데 저 김무성 대표하고 이한구 공관위원장 간에 저 공방, 거친 공방까지 오고 가지 않았습니까? 당 소속으로으로서 그런 모습 보시면 어떠세요?

홍: 오히려 뭐 보이지 않는 싸움이... 부부싸움에서도 그렇잖아요. 무섭지. 털어놓고 드러내놓고 싸우는 것은 뭐 어찌보면 좋다고 보고요. 국민들께서 그런 모습 보시면서 야단치식도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래서 아마 더 막 가지 못하는 그런 순기능도 있다고 저는 봐요. 그래서 뭐 어쨌든 근데 요새 조용해 진 것 아닌가요?

고: 아, 그래요? 하하.

홍: 네, 이거 면접하면서부터 이제 실무로 들어가면요. 사실은 이론하고 상충되는 게 많이 나와요. 저도 어제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장의 부위원장을 돼서 공천을 했는데요. 해 보면 일대일 면접하면서 해 보면 물갈이가 쉬운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또 전혀 안 할 수도 없는 것이고 그래요. 네.

고: 그러니깐 룰 가지고 싸울 때는 뭐 이런 저런 주장을 할 수 있지만 막상 현장에 들어가서 어떤 사람이 우리당의 입장을 잘 대변하고 또 야당후보와 싸워서 이길 수 있는 후본가 라고 하는 기준을 가지고 딱 보면 대개 옥석이 가려지고 우열이 가려진다. 이런 말씀이시네요.

홍: 네, 그리고 뚜렷하게 무슨 이게 옥이다. 이건 돌이다. 그렇게 구분이 잘 안 돼요. 사람은...

고: 네, 그래요. 알겠습니다. 그 지금 저 이 김포 경우에도 그 선거구가 분구될 수 있는 지역이라서 지금 조금 늦추고 있다. 그런 말씀하셨는데 이게 저 선거구 빨리 획정돼야 뭐 선거를 할 것 아닙니까? 당장 의원님 경우에 지금 기존 지역구를 다 늘리고 계시지만 이게 분구돼서 어느 지역이 그 내 지역이 될지 이게 불확실한 상태에서는 뭐 선거운동도 손에 잘 잡히지 않겠어요?

홍: 아니오. 오히려 이제 현역 국회의원들만 유리하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데요. 실제 제가 보는 것으로는 현역 국회의원 전혀 유리할 것 없고요. 의정보고서도 90일 전에 이미 다 끝낸 이야기고 그리고 예비 후보가 되는 순간 똑같은 수준의 선거운동할 수 밖에 없는데 현역이 꼭 유리하다 이렇게 볼 수 없고 또 지금 예비 후보들이 어쩌면 더 왕성하게 하더라고요. 저희는 국회를 자꾸 왔다 갔다 하니깐... 네.

고: 근데 국회에서 아직 선거구획정 뭐 내일 모레 한다 한다 하고는 있지만 만약에 23일 내일 모레까지 못하면 이거 선거 연기가 불가피하다. 이런 주장도 나오던데요.

홍: 연기가 불가피한 게 아니라 뭐 이건 뭐 제가 볼 때는 그런 정도, 지금 비상사태로 본다면 그 쯤 간다면 아마 초비상사태로까지 몰고 가는 거거든요. 전 뭐 법 논리 전에 이거 국회 해산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렇잖아요?

고: 하하. 아, 그래요.

홍: 뭐 이 정도면 뭐 국회 해산해야지.

고: 제가 엊그제 그랬어요. 뭐 이렇게 해선 국회연기 가능성이 대두 됐잖아요. 차라리 이 선거연기 선거 안 하고 국회의원 없는 세상 한 번 살아보면 어떨까요? 제가 그랬더니 청취자들이 막 박수 보내시던데...

홍: 아, 그러셨어요? 아, 저 뭐 공감합니다.

고: 하하.

홍: 국회의원들한테 동료들한테 뭐 무슨 얘기 들을지 모르지만 아니 이런 중차대한 얘기... 아, 전 말이 전 안된다고 보거든요.

고: 하하, 알겠습니다. 김포 지역구의 홍철호 의원입니다. 차라리 이런 국회 해산하자, 지금 국회의원으로서 그렇게 동료 의원한테 욕 먹을 각오하고 지금 이런 말씀 하고 계시네요. 하하.

홍: 아니, 염치가 있어야죠.

고: 하하, 아이고 더불어 저 보궐 선거로 들어오셨잖아요. 그러니깐 진짜 저 동료 선후배 의원들이 뭐라고 그러겠네. 하하.

홍: 아직 제가 정치 잘 몰라서 그렇죠. 하하.

고: 그러세요? 하하.

홍: 네.

고: 저기 김포가 북한하고 접경지역 중에 한 곳 아닙니까? 그 엊그제 토요일마다 이렇게 휴일 골라서 북한이 군사적 시위를 해요. NLL 자기네 지역이긴 하지만 해안포도 열고 포탄도 몇 발 쌌다고 그러고 접경지역에 사시는 우리 국민들께서 다들 좀 긴장할 수 없는 상황인데 이 김포는 어떻습니까? 의원님.

홍: 이게 피부적으로 와 닿아야 하는데요. 늘 반복적으로 이렇게 서로 간에 공방처럼 되다 보니깐 말이 저희도 김포가 접경지역이고 철칙이 있고 그런데요. 서울시민이나 똑같은 수준에 지금 걱정하시는 거지 그 우리 시민들만 특별하게 어떤 이 사안에 대해서 더 큰 걱정을 하고 계시다 이렇게 보진 않고요. 뭐 북한이 이번에 개성공단 폐쇄하니깐 아마 좀 더 강경한 조치, 제2, 뭐 제3 뭐 나오지 않을까 그런 걱정들을 하시죠.

고: 아, 그래요. 제가 그 일전에 ‘오마이갓’ 제 프로를 김포가서 했는데요. 그 저기 한 북한 지역하고 굉장히 가까운 곳이 있더군요. 김포 맨 북쪽으로 가서.

홍: 애기봉입니다.

고: 네, 애기봉 그 근처에... 야~ 이 북한이 멀리 보면 그 망원경을 통하지 않고도 보이더라고요. 북한의 이런 것들이... 그렇게 가까운 곳에 있던데 그래서 전 김포 주민들께서도 생업을 종사하시면서도 늘 좀 긴장하실 것 같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 저 홍용표 장관이 국회 답변하고 뭐 하는 과정에서 뭐 설명을 여러 차례 좀 다르게 해서 말하자면 개성공단으로 그 우리가 보낸 돈이 39호실이나 북한의 통치자금이나 이 핵 개발 미사일 개발에 전용됐다고 하는 주장과 관련해서 증거가 있다고 했다가 뭐 없다고 했다가 막 이러면서 야권이 지금도 장관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데 그 점과 관련해서는 의원님 어떤 입장이십니까?

홍: 사퇴시키면 북한이 우선 좋아하겠죠. 이제...

고: 아, 북한이 좋아할 것이다? 하하.

홍: 대상자로 지목할 정도로... 그것도 확실한 정보인지 모르겠지만 강경조치 당사자이니깐 근데 시기적으로 중요한 때 사실은 2차 질문을 예상하지 못하고 발언한 거라고 저는 보거든요. 그 잘못한 것이고 근데 다만 이런 게 있더라고요. 국방이나 외교통일좌편 우리 안보부처 있잖아요. 이런 데는 이제 국감하면서 봐도 사실은 딱 털어놓으면 국민들한테 자기 말에 대한 그 해명을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일종의 그 금지선이 존재하더라고요.

고: 맞아요. 네.

홍: 그것 때문에 해 놓고 다음 질문은 답변을 못하는 거죠. 전 그런 맥락에서 이 건을 봐야 되지 물론 증거 대 봐라, 대야 되는데 이걸 못하는 고충이 있다고 봐지고 이것 가지고선 지금 장수를 바꾸겠다는 것은 시간을 좀 더 줘야죠.

고: 근데 여나 야나 그 어떤 선이 있잖아요? 그 선을 대개 존중하면서 국회운영을 하지 않습니까?

홍: 그럼요. 그런데 이건 다른 건이죠.

고: 아, 그래요. 알겠습니다. 그 사드 배치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홍: 사드. 하하. 전 국방위원인데요. 우선 실효성만 놓고 보면 다층방어체계 우리가 지금 구축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고고도가 항상 불안했어요. 그래서 우리가 지금 한화에서 L-SAM 그 고고도 우리 미사일 지금 개발 중이거든요. 그래서 2020년 쯤에 우리가 실전 배치할 건데 거기에 이제 사드가 같이 운용된다면 고고도가 이제 해결되는 것이고요. 중고도는 이제 L-SAM하고 페트리어트3가 이제 들어올 거니깐 뭐 저고도는 뭐 페트리어트2 있으니깐 그렇고요. 그래서 실효성은 그렇고 그리고 좀 큰 틀에서 봐 줘야 되는데 이거 한미일, 북중러 이게 지금 팀 플레이로 움직이고 있는 건데 중국이 반발한다는 건 그만큼 사드가 우리 팀 입장에서는 필요하다는 얘기가 되는 거니깐 전 이거 논란 거리가 저는 될 수 없다. 이렇게 보는데요.

고: 사드가 별로 무기로써 실효성이 없다면 중국이 저렇게 펄쩍 뛸 것 까지도 없지 않겠느냐 중국이 저렇게 하는 걸 봐서도 무기가 이게 위력적인 것은 맞다. 그런 말씀이시네요.

홍: 그럼요. 그러면 우리가 핵 무장 우리가 하지 않는다는 전제로 놓고 보면 방어뿐이 할 수 없는데 방어를 위한 최선의 선택은 우리가 해야지 그걸 또 중국을 존중해줘야지 북한을 제어 못해 주면서 그것은 논리상 제가 억지로 봐야죠.

고: 이 북한이 대남 테러적 결집 소집했다. 뭐 이런 뉴스도 나오고 대남 사이버테러 위험성도 지금 계속해서 경고가 울리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테러방지법, 또 북한인권법 이거 정말 몇 년씩 끌어왔던 것. 10년 넘게 끌어온 법들인데 이번에 좀 처리하자, 이게 정부 여당의 입장인데 처리 될 것 같습니까?

홍: 지금 논의되고 있는 그 테러방지법 있잖아요? 그것도 내용을 들아다 보면 아주 초보적 조치만 가능한 수준이에요. 이게... 뭐 근데 그것조차도 뭐 국정원에다가 정보수집권을 주냐 안 주냐에 대한 이야기 가지고 야당이 얘기하는데 이거 어찌 보면 실리 보다 논리가 앞서는 거거든요. 우리가 옛날에 왜 조선이 양반들 그 예법 가지고 따지다가 망한 것 하고 같은 수준의 주장이죠. 이게 큰일입니다. 이것조차도 지금 우리가 법안 통과 못하는 국회가 된다면이 여고 야고 문제가 아니고 우리 국민들은 이런 내용인지도 사실 모르시거든요. 근데 이 수준도 우리가 통과 못한다고 하면 야당 보통 심각한 게 아닙니다.

고: 알겠습니다. 이 시간이 거의 다 됐는데요. 5824님이 ‘솔직해서 시원합니다’ 이렇게 문자로 보내주셨습니다. 이 홍철호 의원님 솔직하게 말씀하신다고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9386님은 ‘옛날 젊을 때 17사단 100연대 근무할 때가 생각나네요. 김포가 우리 주둔지였어요. 굴포천에 작전 많이 나갔지’ 그러셨습니다. 하하.

홍: 지금도 그래요.

고: 아, 지금도 있나요?

홍: 네.

고: 어, 6943님 질문은 제가 대신 해 드리겠습니다. ‘물갈이가 인간 솎아내기 아닙니까? 홍 의원 동의하십니까? 꼭 물어봐 주시죠’ 그러셨습니다. 지금 새누리당 이 물갈이라기 보다는 인간 솎아내기 아니냐 이 표적공천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 뭐 이런 질문이신 것 같습니다.

홍: 그 질문 제가 답변 잘못하면요. 제가 비박인지 친박인지 커밍아웃 하는 거거든요. 하하.

고: 하하, 그래서요?

홍: 한 번만... 한 번만...

고: 그 질문 하나 그냥 넘어가시면 좋겠다고 말씀하시는 겁니까? 하하.

홍: 네..

고: 그 말씀까지 솔직하게 하시네요. 하하. 네, 의원님 오늘 여기서 마무리해야 되겠습니다. 말씀 잘 들었습니다.

홍: 네, 감사합니다.

고: 네, 파워인터뷰, 새누리당 홍철호 의원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